Press Ceramic 완전정복 시리즈 - ⑦
상태바
Press Ceramic 완전정복 시리즈 - ⑦
  • 제로 편집팀
  • 승인 2014.11.19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S e.maxⓇ Press의 세계

프레스 세라믹은 심미수복물 제작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테크닉이다. 프레스용 세라믹의 대표 제품인 IPS e.maxⓇ Press를 통해 프레스 세라믹 보철물의 개념과 적용법을 살펴본다.

도재축성을 위한 준비
- 도재축성 전, 1-2bar(15-30psi)의 압력의 Type 100 Al₂O₃(Typ 100)을 사용해 수복물을 세척한다. 일부 분사장치는 이 과정을 위해 압력 설정을 요구할 수도 있다.
- Wash firing 전 steam jet을 사용해 표면을 완전히 세척한다.

 
 

Type 100 Al₂O₃(Typ 100)을 사용해 수복물을 세척한다. Wash firing 전 steam jet을 사용해 표면을 완전
히 세척하고 건조한다.

 

IPS e.max Ceram을 사용한 축성
다음 단락들은 가장 중요한 축성단계를 설명한다.

 
 

소성 트레이와 핀
수복물을 소성하기 위해 벌집 모양의 소성 트레이와 해당하는 지지핀을 사용한다 (IPS e.max CAD Crystallization Tray 또는 IPS e.max CAD Crystallization Pin을 사용하지 않는다). 수복물이 핀에 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메탈 핀의 끝부분을 둥글게 한다. 이 위험을 줄이는 또 다른 방법은 핀을 platinum foil이나 소량의 IPS Object Fix Putty 또는 Flow를 사용해 감싸는 것이다. 지지핀을 정기적으로 세척해야하며 오염된 핀을 사용하지 않는다.

 
 

Wash firing (foundation)
수복물은 wash firing 전 먼지와 기름이 없어야 하며 세척 후에는 어떠한 오염도 없어야 한다. Wash firing은 IPS e.max Ceram Transpa Incisa과 Impulse, 또는 Shade와 Essence로 실행된다.

선택 A: Powder
이상적인 공간에서 요구되는 IPS e.max Ceram Tranpa Incisal 그리고/또는 Impulse 재료로 wash firing을 실행한다. 재료들을 혼합하기 위해 IPS e.max Ceram Build-Up Liquid의 allround 또는 soft를 사용한다. 만약 조금 더 높은 농도를 원할 경우, IPS e.max Ceram Glaze and Stain Liquid의 allround 또는 longlife를 사용할 수 있다. Wash를 전체 framework에 얇게 적용한다.

 

Tranpa Incisal 그리고/또는 Impulse 재료를 사용해 wash를 적용

 

그리고 지정된 firing parameter를 사용해 소성

선택 B: Paste
제한된 공간에서 깊은 채도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I PS e .max C eram S hade와 Essence로 wash firing을 실행한다.
Paste 또는 powder를 IPS e.max Ceram Glaze and Stain Liquid의 allround 또는 longlife와 원하는 농도까지 혼합한다.

 

Shade와 Essence를 사용해 wash를 적용

 

지정된 firing parameter를 사용해 소성

축성 도재의 박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축성 재료는 소성되지 않은 wash layer (powder, paste)에 적용되면 안 된다.
Wash (foundation)는 실제의 축성 과정이 시작되기 전 소성돼야 한다.

 

 

Incisal firing
IPS e.max Ceram 축성재료(Transpa, Transpa Incisal, Impulse)를 사용해 해부학적 형태가 완성되고 개성 있는 심미적 외관을 얻는다.
재료들을 혼합하기 위해 IPS e.max Ceram Build-Up Liquid의 allround와 soft를 사용하고 만약 필요할 경우, 동일한 firing parameter를 사용해 2차 Incisal firing을 실행한다.

 

Impulse 재료의 적용, 예. Opal Effect 1

 

수복물을, 예를 들어 Incisal 재료와 Opal Effect 3를 사용해 완성

 

수복물을 소성 트레이 위에 놓고 Incisal firing을 위한 firing parameter를 사용해 소성

 

Incisal firing 후의 수복물

 

 

Stain과 Glaze firing을 위한 준비
Stain과 Glaze firing 전, 수복물은 다음과 같이 준비되어야 한다.
- Diamond를 사용해 수복물을 finishing하고, 성장선이나 오목하거나 볼록한 부분과 같이 실제와 같은 형태와 표면구조를 형성한다.
- Glaze firing 후 조금 더 높은 광택을 보여야 하는 부위는 silicone disk를 사용해 부드럽게 다듬고 polishing될 수 있다.
- 만약 표면질감을 시각화하기 위해 금 또는 은가루를 사용했다면, 수복물은 스팀을 사용해 완전히 세척해야 한다. 변색을 피하기 위해 금 또는 은가루가 완전히 제거되었는지 확인한다.

 
 

Diamond를 사용해 수복물을 finishing하고, 실제와 같은 형태로 표면구조 형성

 

Stain과 Glaze firing
Stain firing이 IPS e.max Ceram Essence와 IPS e.max Ceram Shade로 실행되는 반면, Glaze firing은 IPS e.max Ceram Glaze powder 또는 paste로 실행된다. 상황에 따라, Stain firing과 Glaze firing은 함께 또는 별도로 실행될 수 있다.

Firing parameter는 동일하다.
IPS e.max Ceram으로 축성된 cut-back 수복물이 Glaze firing 동안 균일한 광택을 얻기 위해, 두 가지 다른 과정의 선택이 가능하다.

기준 (높은 광택의 외면)
- Rubber wheel을 사용해 축성되지 않은 부 분(IPS e .max P ress)을 미리 polishing한다.
- 표면의 습윤성을 개선하기 위해 수복물의 표면을 촉촉한 도재로 문지른다.
- 스팀으로 수복물을 세척한다.
- IPS e.max Ceram Glaze를 수복물 전체에 도포한다.

 

IPS e.max Ceram Glaze를 수복물 전체에도포한다.

선택 (실물과 같은 외면)
- Rubber wheel을 사용해 축성되지 않은 부 분(IPS e .max P ress)을 미리 polishing한다.
- 표면의 습윤성을 개선하기 위해 수복물의 표면을 촉촉한 도재로 문지른다.
- 스팀으로 수복물을 세척한다.
- 축성된 부분에 Self-Glaze를 사용한다.
- IPS e.max Ceram Glaze는 축성되지 않은 부분에만 도포하고, Glaze firing을 실행한다.
- 그 후, 수복물을 손으로 polishing하면서 광택의 정도를 조절한다.

IPS e.max Ceram Glaze는 축성되지 않은 부분에만 도포한다.

 

Stain과 Glaze firing을 위해 다음의 주의사항을 지켜야 한다.
- 지정된 f iring p arameter를 사용해 벌 집모양의 소성 트레이 위에서 Stain과Glaze firing을 실행한다.
- 소성 주기가 완료된 후 퍼니스에서 수복물을 꺼낸다. (퍼니스의 음향신호를 기다린다.)
- 외풍이 없는 장소에서 수복물을 실내온도까지 냉각시킨다.
- 뜨거운 상태의 수복물을 메탈 집게로 만지지 않는다.
- 만약 Glaze firing 후 조정이 필요할 경우(예. contact point), IPS e.max Ceram Add-On을 사용해 적용할 수 있다.

 

 
 

Cut-back과 pressing, 그리고 IPS e.max Ceram을 사용해 축성된 완성된 IPS e.max Press LT 수복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