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보다 박연경의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⑭
상태바
덴탈보다 박연경의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⑭
  • 덴탈보다 박연경 대표
  • 승인 2024.02.13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처기업 vs 소셜벤처 vs 사회적기업

치과전문종사자 중 제조업이 주업무 영역인 치과기공사의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을 함께 모색하며 경험을 공유하여 실질적으로 사업경영에 도움이 되고자 덴탈보다 박연경 대표의 기고를 게재한다.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을 기공소를 설립하기 전, 설립 후 1~3년차, 7년차 이내, 15년차 이상 및 기타사항으로 업력을 기준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사업계획서 작성 및 발표면접 합격 노하우에 대해서도 공유한다.
2023년도 정부지원사업을 함께 준비하여 좋은 결실을 맺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  

 

최근 들어 치과계에도 벤처기업 열풍이 불고 있다. 벤처기업과 사회적기업에 대한 혜택과 내용은 연재 3, 4회차에서 자세하게 공유하였다. 벤처기업과 사회적기업, 그 둘을 합친 의미의 ‘소셜벤처’라는 새로운 분야에 관심을 갖기를 바란다.

소셜벤처 판별을 받는다고 해서 벤처기업, 사회적기업 처럼 정부의 세제 혜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소셜벤처를 받고 지속가능한 ESG 경영을 실천하고자 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ESG 중심 경영을 강화시키고, 지속 가능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하며 그에 따른 ESG 등급과 ISO 인증이 가이드가 되고 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수년전부터 소셜벤처를 준비해오고 있기에 앞으로 중소기업도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 

소셜벤처기업 지원 정책을 펼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여 ‘소셜벤처 판별기준 및 가치평가 모형’을 개발하고 사용함으로써 공동기준에 대한 여건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마침내 소셜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지원사업에 대한 법적근거를 마련(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내)하여 2021. 7. 21. 시행하게 되었습니다.(출처 : 소셜벤처스퀘어 홈페이지)

우선 소셜벤처가 무엇인지 개념을 파악해야 한다. 이때 벤처기업과 사회적기업을 함께 비교하면 이해가 훨씬 수월하리라 여긴다. 소셜벤처의 특징은 사회적기업가 정신을 지닌 기업가가 기존과는 다른 혁신적인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사회적 가치와 혁신성이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13 소셜벤처 사례집에서 언급한바는 이러하다.
개인 또는 소수의 기업가가 사회문제를 해결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 위해 설립하고, 높은 위험을 감수하지만 성공할 경우에는 높은 사회적 가치와 이익을 예상하며, 사회적 목적을 지속 가능하게 할 모험적 사업에 도전하는 창의적 기업가정신을 가진 사업가에 의해 주도된다고 여긴다.

사회적기업은 사회성이 경제성보다 우위에 있고, 벤처기업을 경제성이 사회성보다 우위에 있다. 이 두가지 특징이 함께 공존하는 소셜벤처는 사회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그렇다면 여기서 사회적 가치란 무엇이고, 혁신성장성이란 무얼까?

사회적 가치는 사회, 경제, 환경,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이다. 사회적 가치 창출영역은 UN의 SDGs(지속가능개발목표)에서 보면 이해가 쉽다. UN총회에서 2030년까지 세계 모든 나라와 경제/사회적 주체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고 달성해야 할 17개 목표를 제시하였다. 

사회적 가치 창출방법은 Business Models of Social Enterprise: A Design Approach to Hybridity, 2012, WolfgangGrassl를 바탕으로 아래의 비즈니스 모델을 갖는다. 

 

기업/ 기업가의 지원 및 사회적 금융 서비스 제공
사회적 가치가 반영된 제품/ 서비스 제공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온/오프라인 플랫폼 운영(직접 매입없음) 
지역 농어민 등으로부터 상품을 구매하여 시장에 제공(직접 매입있음)
취약계층에게 직업훈련 서비스 및 고용 기회 제공 
협동 조합(회원들에게 회원 서비스를 통해 직접적인 혜택 제공)
보조금 제공(기업 활동을 통해 얻은 수익을 취약계층 등에 제공)
기타(이외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

 

혁신성장성이란? 경쟁력과 경제적 가치를 제고하는 모든 행위를 포함하고, 경영주의 혁신역량+기술의 혁신성+시장성 및 사업성장성을 통해 기술사업화 성공가능성과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확인한다.

소셜벤처 판별 정의는 사회성 점수와 혁신성장성 점수 각각 70점 이상 받은 기업이라면 판별 받을 수 있다.  

소셜벤처의 모든 것은 소셜벤처스퀘어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다음 15,16회차 에서는 바우처 관련 지원사업과 R&D 연구지원사업 활용방안에 대해 이어서 다룰 예정이다. 이 분야에 관심이 있었다면 다음 연재를 주목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