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SPOTLIGHT] Dental South China 광저우 전시회에 다녀와서
상태바
[ZERO SPOTLIGHT] Dental South China 광저우 전시회에 다녀와서
  • 최범진 닥터스글로벌 이사
  • 승인 2024.04.19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저우 덴탈전시에 참여하게 된 동기 
광저우 덴탈 전시회에 참여하게 된 동기로는 이응석 소장님과 권혁하 소장님과의 대화가 큰 영향을 미쳤다. 이응석 소장님은 중국에서 12년 동안 활동한 경험이 있어 중국에 대한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나왔고, 그로 인해 중국의 대규모 전시회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중국에서는 광저우, 북경, 상해와 같은 도시에서 대형 전시회가 개최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래서 한 번 가본다면 가장 큰 광저우 전시회에 참가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또한, 현재의 상황과 비교해보며 광저우 전시회에서의 경험을 쌓고 싶었다. 토요일부터 화요일까지 3박 4일의 일정을 계획하였고, 멤버로는 이응석 소장님과 권혁하 소장님 이렇게 세 명이 함께 참여하기로 했다.

 

주요 관심분야 및 눈길이 끌렸던 부스나 아이템 
"초심으로 돌아가자"라는 말은 항상 뇌리에 간직하며 치과보철물을 제작할 때에 고민하고 고뇌하며 공부하고 연습하는 목적으로 삼는다. 대한민국에는 많은 장인분들이 계시며, 저 또한 대한민국 치과기공사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보철물을 제작하고 있다.

최근에 중국 전시회를 방문하게 되었는데, 처음 전시회장에 들어섰을 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부스보다도 엄청난 인파였다. 그 공간에서 사람들의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고, 중국 전시의 엄청난 규모와 자본력 그리고 기술력을 실감할 수 있었다. 또한 국제 전시인 만큼 해외에서 오신 분들도 많이 볼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제 눈에 가장 먼저 띄었던 것은 다양한 밀링 장비였다. 

 

처음 눈길이 갔던 곳은 UPCERA 전시부스에 있는 밀링장비였는데 24개 체인지블럭 시스템도 좋았고 우리가 bur를 꽂아넣을때 헷갈리지 않게 색을 넣어서 하는 유저를 위한 배려도 마음에 들었다.

bur의 가공했던 시간을 확인하여 일정시간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bur를 교체하게끔 만들어져 있고 밀링기 안에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어서 언제든 휴대폰 등으로 작업과정을 볼 수 있게 해놓은 부분도 무척 마음에 들었다.

 

 

또 다르게 눈길을 끌었던 밀링기로는 블럭체인지 하는 시간을 대폭 줄이기위해 만든 밀링기와 소재를 사각블럭을 넣을수 있게 한 밀링기였는데 사각블럭의 사이즈는 큰편이라 Full case도 한번에 4개도 가공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는 정보를 들을 수 있었다.

 

3D프린터로 만든 3D프린터도 재미있었고 기대 이상으로 결과물도 좋았다.

 

 

중국의 구강스캐너도 꽤 흥미가 생겼고 생각이상의 퀄리티에 놀라웠다.

 

중국 Stain kit 도 관심이 가는 부분이였고 직접 테스트도 해보게 되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Stain 과도 비교체험해 보았다.

현재 임상에서는 닥터스 글로벌의 Eeasy On Universal Stain을 사용하고 있어 자연스레 비교를 할 수 있었다. 체험해 본 제품의 경우 발현되는 색이 다소 직관적이지 못한 부분에 아쉬움이 있었고, 대한민국 제조 제품에 다시 한 번 대한민국 치과기공사로서의 자부심도 느낄 수 있었다. 치과 세라믹, 지르코니아용 스테인 만큼은 여러가지 면에서 우리나라 제품이 확실히 훌륭하다고 느꼈다.

임상치과기공사로서 느낀 광저우 전시장의 전반적인 분위기
중국 광저우 전시회에 참여하기 전에 중국의 치과 및 치기공 재료를 생각할 때에는 가격 면에서 저렴하고 질이 떨어지는 제품을 연상하기 쉬웠다. 그러나 실제로 전시회를 방문해서 직접 확인해 보니, 중국은 우리보다 기술력과 시스템에서 더 앞서있는 부분이 있었고 연구 개발에 열정적인 사람들이 많다는 부분을 알게 되었다. 또한 중국의 장비들도 탁월한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을 직/간접 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중국이 저렴한 제품을 만드는 능력뿐만 아니라 이제는 고품질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점을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했다. 이제는 가격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높은 품질을 모두 갖춘 제품을 제조 및 전세계 치과시장에 소개하고 있음을 전시회에 방문한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부분도 보았다. 이는 우리의 생각을 일깨워야 할 중요한 사실이기도 하다.

 

이번 중국 광저우 전시에 소개된 제품들은 저렴한 가격부터 품질이 뛰어난 고가의 제품까지 매우 다양했다. 실제로 직접 본 제품들 중에 좋은 품질을 제품들이 많음을 느낄 수 있었다. 사진만으로는 제품의 느낌을 전달하기 어려운 점이 다소 아쉬웠다.

 

이응석 소장님의 경우, 과거 중국에서 임상가로 활동했던 경험자로서 그 동안 변화된 부분을 중심으로 의견
한국과 중국에서 치과 분야에 약 20년 가까이 경력을 가지고 있다. 이번 중국 광저우에서 개최된 치과 전시회에 참가하여 첨단 디지털 치과 기술의 발전과 정밀성을 직접 경험하고자 했으며, 중국에 있을 때마다 참가하던 전시회라 지금 한국에서 랩을 하면서 참관했기 때문에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전시회를 한 줄로 요약하자면 Digital & AI 기술이 집중된 대규모 전시회였다.

중국에서 치과 및 치기공 분야 임상가로서 10년 동안 활동하면서 매년 참석한 전시회였다. 참여한 업체들은 예전과 비슷한 규모를 유지하고 있었다. 특히 눈에 띄었던 것은 모든 것이 디지털화에 더욱 집중된 장비와 AI, 치과 관련 프로그램들이었다.

Oral Scanner, Lab Scanner, Milling Machine, 3D Printer(Resin & Metal), Dental Design Program 등의 장비와 시스템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중국의 기술 발전이 한국 또는 세계 치과 분야에 어떤 영향을 미칠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했던 부분도 이번 참가의 주요 목적이었다.

현재 한국에는 아직도 외산 장비들이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지만, 가까운 미래에 가성비가 뛰어난 중국산 장비와 프로그램들이 한국 시장에 진출하여 고가의 외산 장비들을 대체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시회에서 그런변화와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동시에 발전된 중국 기술력과 장비들은 과거에 비해 치과 전문가들과 환자들에게 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치과 보철물 제작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치과 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였다.

 

코로나 이후 오랜만에 참관한 이번 중국 광저우 치과 전시에서 중국의 치과 분야 발전 속도와 범위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해보면서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치과기공사 치과의사 그리고 업체에서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이들었고, 동시에 새로운 장비, 재료,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우리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더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대한민국 치과기공사로서 이번 광저우 전시를 보고 느낀점...국내와 비교 또는 개인적인 의견을 더해서
이번 전시회를 보면서 크게 느낀 점은 시장의 규모와 다양한 밀링기, 다양한 소재, 그리고 사람들의 관심이었다. 이러한 요소들이 몇 년 전과 비교했을 때 한국과 다소 차이가 있다고 느꼈던 분야들이 이제는 우리에게도 긴장을 해야 할 수도 있는 요인으로 다가왔다.

특히 우리 치과기공사가 보철물 제작을 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료인 지르코니아 블럭만 보아도 잘 알 수 있다. 중국의 많은 회사들이 다양한 등급의 제품을 제조 및 새로 출시하고 있었다.

대한민국 임상치과기공사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지르코니아 재료를 선택하는데 그 폭이 많다는 부분은 큰 이점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생각하는 중국산 제품의 단일 퀄리티가 아닌, 가격 경쟁력이 있는 높은 퀄리티의 재료를 사용해 보다 질 좋은 보철물을 만들 수 있다는 부분은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입장에서는 큰 이점으로 작요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했다. 싸고 좋은 제품은 없다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지만 가격 경쟁력을 갖춘 어느정도 퀄리티가 보장된 제품들은 많이 있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임상가의 눈으로 본 변화하는 중국의 전시 및 아이템 그리고 동향이 앞으로 치과기공소를 하면서 영향을 주거나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느낀점
현재 우리나라 치과시장에는 중국 제품이 많이 소개되었고 다양한 루트를 통해 수입된 것이 사실이다. 단순히 중국 치과 장비와 재료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단면으로 보여주는 것에서 멈춘 것이 아니고, 앞으로 지속될 부분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반대로 우리나라의 치과 시장은 부분적인 정체기를 겪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치과 임상에서 일하는 치과기공사와 치과의사가 단순히 더 저렴한 재료만을 찾고 있는지, 아니면 더 좋은 재료를 탐색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되돌아보아야 할 시기가 아닌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중국 광저우 전시회가 해외 바이어들에게 많은 관심과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우리는 지금이 아닌 앞으로 개최하는 전시회에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 그리고 제품과 장비에 연구 개발을 통해 이런 부분이 숙제로 남지 않도록 덴탈 멤버들이 생각하는 것이 맞는 표현일 것이다.

우리는 중국의 성공 사례를 참고하여 우리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시장에서 더 많은 관심과 인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중국 치과재료의 발전은 그들의 노력과 열정, 그리고 품질과 가격 경쟁력의 조화로 이루어진 결과라고 생각한다.

우리도 우리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 할 필요성도 함께 느낄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제를 인식하고 대응하는 것은 우리에게 중요한 일이라고 믿는다. 우리의 제품과 기술을 계속 발전시키며, 국내외 시장에서 많은 관심과 인기를 얻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우리도 다시한번 K-Dental 브랜드의 성공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사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