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HIGHLIGHT] 분과학회, 2023년 추계 학술대회
상태바
[ZERO HIGHLIGHT] 분과학회, 2023년 추계 학술대회
  • 이재욱 기자
  • 승인 2023.12.18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함없는 가치와 의치 이론과 실제를 알아보다

가철성치과기공학회, 2023년 추계 학술대회

가철성치과기공학회(회장 이정수)는 11월 4일 신구대학교 문화컨테츠상영관에서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진행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변함없는 가치, 의치 이론과 실제’를 주제로 진행됐다. 개회사로 가철성치과기공학회 이정수 회장의 인사말, 대한치과기공학회 송두빈 회장의 축사,  내외빈 및 후원자 소개 순으로 이어졌다. 

학술대회 첫 스타트로 신한대학교 치기공과 이청재 교수의 ‘Full Denture 제작을 위한 치료실과의 소통’을 주제로 강의가 진행됐다. 그는 ‘Single unit denture’에 대한 임상 사례를 보여주며 치과병원과 치과기공소간 소통의 중요점을 강조했다. 치과병원에서는 환자를 직접 만나 소통하지만 치과기공소에서는 환자의 구강 석고 모델로 판단하기 때문에 환자의 불편 사항이 잘 전달되지 않을 수 있다.

이어 그는 “치과기공사가 풀덴쳐를 제작할 때 일률적으로 똑같이 제작하는데 덴쳐의 두께 부분에서 작업하면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며 ”주로 환자들은 심미적인 부분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치아의 배열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 찾아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 강의는 바다치과기공소 박범우 소장의 ‘기본 원리로 풀어가는 RPD 제작’ 을 주제로 강의를 시작했다. 그는 RPD에 대해 소개하며 “작업에 따라 환자의 만족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 점을 꼭 알아가기 바란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가철성치과기공학회의 정기총회가 진행됐다. 이번 총회에서는 2024 GDTEX에서 경기도치과기공사회, 강원도치과기공사회에 이어 치과기공분과학회들이 같이 참여하는 학술대회가 열리는 것을 공지하며, 이정수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무사히 마쳤으며, 이에 이자리에 함께 해주신 여러 이사님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고 말했다.

 


2023 악안면보철기공학회 추계학술대회

악안면보철기공학회(회장 이희경)는 지난 11월 18일 대구보건대학교 본관 9층 회의실에서 ‘2023 악안면보철기공학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강의에는 삼성국제의안센터 박종연 대표, 스타키보청기 대구경북통합센터 김영민 대표, 경동대학교 치기공학과 황성식 교수, 대구보건대학교 마이스터대학 이희경 교수, 마이스터대학 석사 단기과정생 7인이 참여했다.

강연에 앞서 이희경 회장은 개회사에서 “악안면보철기공학회에서 첫 학술대회를 열게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악안면보철기공학회가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개회사에 이어 첫 발표 연자로 김영민 대표가 악안면보철물 제작과 보청기 제작에 대한 열띤 강의를 진행했다. 다음 연자로 장기환 교수의 악안면보철물 제작과 머리 목 해부학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황성식 교수의 악안면보철물 제작증례, 이희경 교수의 악안면보철 증례 순으로 강의가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대구보건대학교 마이스터대학 신기술덴탈헬스케어 석사단기과정에 재학 중인 7인이 치기공학과 석사과정에 개설된 악안면보철제작 전문가 과정에서 익힌 악안면보철물 제작방법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발표자는 모아치과기공소 김정욱 대표, JDK치과기공소 박예인 대표, 피플코리아치과기공소 신경욱 실장, 에이블치과기공소 심규현 대표, 예쁜치아디자인치과기공소 임선형 실장, JD치과기공소 장일환 대표, 수 치과기공소 정영진 대표가 순차적으로 발표를 이어나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