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NOTE] 생성인공지능과 대화를 잘하는 법
상태바
[DIGITAL NOTE] 생성인공지능과 대화를 잘하는 법
  • 신종우 공학박사
  • 승인 2023.07.21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성 인공지능(Generative AI)은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다. 생성 인공지능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생성 인공지능은 뉴스 기사, 블로그 글, 광고 문구 등과 같은 텍스트 콘텐츠를 생성하여 콘텐츠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생성 인공지능은 예술 작품, 음악, 영상과 같은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성하여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활용될 수 있다.
생성 인공지능은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딥러닝은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컴퓨터가 인간의 뇌처럼 스스로 학습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딥러닝은 이미지, 음성, 텍스트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학습하여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다. 생성 인공지능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그 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생성 인공지능은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생성 인공지능은 예술, 음악, 영화 등과 같은 창의적인 분야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생성 인공지능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몇 가지 한계가 있다. 생성 인공지능이 생성하는 콘텐츠는 때때로 오류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생성 인공지능은 아직 인간의 창의성을 따라갈 수 없다. 그러나 생성 인공지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그 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생성 인공지능은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생성 인공지능은 앞으로 우리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생성 인공지능과 우리의 일상에 협업으로 함께 한다면 업무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생성 인공지능과 협업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생성 인공지능은 이미지, 음악, 글 등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면 새로운 창의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또한 생성 인공지능은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분석 및 예측 분야에서도 활용된다. 생성 인공지능과 협업하는 것은 비즈니스에서도 매우 유용하다. 예를 들어, 생성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새로운 제품 디자인을 만들거나 마케팅 캠페인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생성 인공지능은 고객 서비스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생성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답변을 더 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
그러면 생성인공지능과 협업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대화를 개방형 질문으로 해야 한다. 개방형 질문은 생성 AI와 대화할 때 중요한 역할로 구체적이거나 제한된 미리 결정된 답변 세트가 없는 질문이므로 AI 모델이 보다 상세하고 창의적인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제너레이티브 AI와 대화할 때 개방형 질문이 중요한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사고 촉진형 질문이다. 개방형 질문은 AI 모델이 창의적 사고에 참여하고 독창적인 응답을 생성하도록 장려한다. AI에게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함으로써 처음에는 분명하지 않았을 수 있는 고유한 통찰력과 관점을 발견할 수 있다.

둘째, 자세한 답변 생성이다. 개방형 질문은 AI가 보다 상세하고 포괄적인 답변을 제공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짧고 구체적인 응답을 유도하는 폐쇄형 질문과 달리 개방형 질문은 AI가 주제를 더 깊이 파고들도록 장려하여 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복잡한 주제 탐색 촉진이다. ChatGPT와 같은 AI 모델은 많은 양의 정보를 처리하는 데 탁월하다.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면 AI의 통찰력, 의견 또는 설명을 요청하여 복잡한 주제를 탐색할 수 있으며, 복잡한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설명이나 분석을 찾을 때 특히 유용할 수 있다.
넷째, 개인화된 응답 장려이다. 개방형 질문은 AI 모델이 교육 및 지식을 기반으로 응답을 생성하도록 초대한다. 이를 통해 AI는 "의견"을 표현하거나 주관적인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개방형 질문을 통해 AI의 성격이나 페르소나를 활용하여 대화에 좀 더 인간적인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참여 및 역동적인 대화 촉진이다. 개방형 질문은 역동적이고 매력적인 대화의 토대를 마련해 주며, AI가 교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앞뒤로 대화를 촉발해준다. 개방형 질문에 대한 AI의 응답은 대화를 시작하는 역할을 하여 더 많은 탐색과 더 깊은 참여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개방형 질문은 생성 AI와 대화할 때 매우 중요다. 그들은 창의성을 키우고, 상세한 응답을 생성하고, 복잡한 주제의 탐색을 촉진하고, 대안적 관점을 발견하고, 개인화된 상호 작용을 장려하고, 매력적인 대화를 촉진하고, 학습 및 발견을 자극하고, 자연어 처리를 향상시켜 준다. 따라서 생성인공지능과 대화형식을 개방형 질문의 힘을 활용하여 생성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한다면 업무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