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Report] 덴탈보다 박연경의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⑫
상태바
[Business Report] 덴탈보다 박연경의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⑫
  • 덴탈보다 박연경 대표
  • 승인 2023.07.04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조업 지원사업 2

 

치과전문종사자 중 제조업이 주업무 영역인 치과기공사의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을 함께 모색하며 경험을 공유하여 실질적으로 사업경영에 도움이 되고자 덴탈보다 박연경 대표의 기고를 게재한다.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을 기공소를 설립하기 전, 설립 후 1~3년차, 7년차 이내, 15년차 이상 및 기타사항으로 업력을 기준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사업계획서 작성 및 발표면접 합격 노하우에 대해서도 공유한다.
2023년도 정부지원사업을 함께 준비하여 좋은 결실을 맺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앞서 말씀드린 11회차 연재에서 언급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정부지원사업은 대표자 본인이 운영하는 기업이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이 가능한 기업이라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면 좋겠다. 참고로 소상공인확인서는 1년에 한번씩 다시 발급을 받아야 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지원사업에 필요한 필수 서류의 한가지로 소상공인확인서를 제출할 때 그 안의 기간도 확인해야 하는데 간혹 놓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번 받아놓은 확인서로 평생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잊지 말자! 

최근에 치과기공소 대표자라면 들어봤을 법한 가장 핫한 정부지원사업인 스마트공방 기술보급사업은 2023년도에는 지원신청이 완료되어 선정 발표를 앞두고 있다. 만약에 내년도에 동 지원사업에 지원을 하고자 한다면 자신과 핏이 맞는 공급기업과 함께 사전에 전략적으로 잘 준비하길 바란다. 혹시라도 지원사업을 단 한번에 선정되지 못했다고해서 ‘나와는 맞지 않나봐’하고 바로 포기하기에는 이르다. 그 이유는 지원사업 경쟁률이 높아서 아쉽게도 이번에는 운이 안 좋았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 일수록 차년도에 보완해서 다시 한번 시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몇번에 걸쳐서라도 선정이 된다면 우리가 운영하고 있는 치과기공소(기업)의 발전에 크나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지원사업은 마치 대학 입시와도 같다. 예를 들면 우리가 원하는 대학교에 한번에 들어갈 수도 있지만 재수 혹은 삼수를 할 수 있지 않은가. 재수, 삼수 라는 키워드에 집중하지 말자. 시간이 지나면 별 차이가 없다는 걸 알게 될 것이다. 꿈에 그리던 대학에 입학하는게 중요한 것이지 언제 입학하는지는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러분 스스로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여러분이 꿈꾸는 정부지원사업 선정에 점점 더 가까워 질 것이다. 하지만 무슨 일이든 시간적 여유가 없으면 조급해지기 마련이다. 여유있게 제 3자의 관점에서 객관적인 판단 하에 준비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특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정부지원사업에 선정이 되고 싶다면 가점사항에 귀기울일 필요가 있다. 경력이 풍부한 소상공인에 대해 우대해주는 제도가 있는데, 이 가점사항을 우대 받으려면 소공인으로 15년 이상 경력을 인정받아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백년소공인’ 인증을 받아야 한다. 백년소공인이 되면 이들을 위한 성장지원사업으로 판로와 시설부문에서 지원을 받거나 다른 지원사업의 가점을 통해 합격률을 높일 수 있다.

백년소공인은 제조업 한 분야에서 장인정신을 가지고 15년 이상 사업장을 운영해온 소공인 중에 우수성과 성장가능성을 평가 받아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공식 인증을 받은 소공인이다.

 
백년소공인 육성사업, 지원내용이 컨설팅, 교육, 금융, 홍보, 네트워크, 지원사업 우대로 다양하다. 부족한 분야를 분석하여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우수 백년가게의 소상공인 교육 강사활동을 지원하다. 또한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비율(100%), 보증료율(0.8% 고정) 및 혁신형소상공인자금 융자금리 우대 받는다. 홍보내용으로는 백년가게 확인서 및 인증현판을 제공하고 방송, 신문, 민간매체 O2O플랫폼, 박람회 참여지원 등 온오프라인을 통합적으로 시행한다. 그 뿐만 아니라 주기적인 워크숍 등을 통한 소통, 협력관계 구축, 선진사례를 벤치마킹 연수 등 네트워크를 하고 마지막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사업(소상공인 협업활성화, 소상공인 제품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 신청 시 우대를 받는다.

지난 달에 백년소공인 모집공고가 있었다.  모집기간은 5월 4 ~ 31일이었고, 인증받게 된다면 5년간 유지가 되고 기간 종료시 재지정 평가를 통한 심사를 진행한다. 홍보지원, 판로지원, 시설개선, 우대지원, 기타지원이 있고, 신청서류 작성 시 다른 지원사업과 가장 큰 차이점은 백년소공인 역량기술서를 작성해야 한다. 

관련 내용을 찾아볼 수 있는 곳은 소상공인마당-백년가게 백년소공인 홈페이지이다. 그리고 지원신청은 소상공인24에서 지원사업신청의 공고를 조회하면 신청이 가능하다. 

백년소공인 인증을 받게 되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스마트공방 기술보급 사업 신청 시 가점이 부여되고, 추가로 소공인 판로개척 사업 신청 시에도 가점이 부여된다. 

 

그렇다면 소공인 판로개척 사업은 어떤 지원사업인지 살펴보자.
대부분의 소공인은 기업을 경영하면서 제품을 제조를 하는데 초점을 맞추게 되는데 그 이유는 이러하다. 소공인이 겪는 애로사항인 경영난, 자금난, 인력난 으로 인해 홍보, 마케팅, 브랜딩을 여유자금으로 계획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우리 치과기공소만 그러한 것이 아니라 다른 업종에서도 유사한 상황이기에 국가적 차원에서 ‘판로개척’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소공인의 사업에 날개를 달아 주고 도움을 주는 것이다. 
소공인 판로개척의 지원규모는 250개사 내외이고, 지원의 내용은 국비 2500만원 한도 내에서 바우처 항목 선택 및 판로연계지원 등이 가능하고, 바우처 항목으로는 전시회 참가, 온라인 마케팅, 오프라인 매장 입점, 미디어콘텐츠제작이 있고, 판로연계는 공동기획전, 해외수출, 유통상담회가 있다. 

판로개척과 관련하여는 정말 다양한 기관과 지자체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다. 현재 판로를 개척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뿐만 아니라 다른 기관도 잘 찾아보고 지원하기를 바란다. 

다음 13회차에서는 막간에 쉬어가는 코너로 얼마 전 도전하는 마음으로 하루에 한개씩 작성한 사업계획서 3개를 동시에 합격한 경험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아들러의 심리학에서 ‘아무일도 하지 않는다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문구를 떠올리며 집중했다. 
특히 지원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사업계획서 작성은 정말 부담되는 일이다. 하지만 사업계획서 작성을 하지 않는다면 지원신청도 불가능하고 ‘선정’되는 기쁨을 누리는 일도 경험할 수 없다. 작은 일이라고 여기지 않고 실천을 하고 싶은 분이 계시다면 다음 연재를 주목하세요.

KDTEX 2023 국제치과기공학술대회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박연경 연자는 2023. 7. 23(일) 4강의장 컨벤션 304, 305홀 14:00-15:00에 [치과계 디지털 플랫폼 산업소개 및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할 예정입니다. 그 동안 연재를 관심있게 지켜 보셨다면 이번 강의에도 관심을 갖고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