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NOTE] 오장팔부(五臟八腑)의 OpenAI 세상에서 살아가는 법
상태바
[DIGITAL NOTE] 오장팔부(五臟八腑)의 OpenAI 세상에서 살아가는 법
  • 신종우 공학박사
  • 승인 2023.02.27 12: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11월 말경에 우리 삶에 초태풍급으로 등장하면서 모든 분야를 새롭게 리뉴얼하라는 것이 인공지능형 OpenAI다. ChatGPT는 기존의 검색포털을 무력화하고 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ChetJPT와 Google 검색은 둘 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지만 둘 사이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첫째, 지식 베이스이다. ChetJPT는 OpenAI에서 개발한 언어 모델로 대량의 텍스트 데이터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자연어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해 주고 있다. 둘째, 검색 유형이다. ChetJPT는 특정 질문에 자연어로 답변하고 Google 검색은 웹페이지, 이미지, 뉴스, 지도, 동영상 등 다양한 검색 유형에 사용할 수 있다. 셋째, 범위이다. ChetJPT의 지식은 Google의 웹 크롤링 기능만큼 광범위하지 않을 수 있는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반면에 Google 검색은 수십억 개의 웹 페이지를 검색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정확성이다. ChetJPT는 학습 데이터 및 응답의 정확성을 기반으로 답변을 제공하며, 해당 데이터의 품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반면에 Google 검색의 알고리즘은 웹 페이지 및 사용자 행동 분석을 기반으로 가장 관련성 높고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있다. 전반적으로 ChetJPT와 Google 검색은 다양한 강점과 한계를 지니고 있다. ChetJPT는 자연어로 특정 질문에 답하는 데 가장 적합하고 Google 검색은 특정 주제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를 찾는 데 이상적이다.
ChatGPT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OpenAI는 안전하고 책임 있는 방식으로 첨단 AI 기술을 창출한다는 목표로 2015년에 설립된 인공지능 연구기관이다. OpenAI는 자연어를 포함한 광범위한 AI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며, 처리, 컴퓨터 비전, 로봇 공학 등 인기 있는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언어 모델과 같은 다양한 AI 도구 및 모델을 개발하고 출시하고 있다. OpenAI의 고유한 기능 중 하나는 개방성과 투명성에 대한 부분으로 많은 연구 결과와 AI 도구를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공개하여 다른 연구원과 개발자가 작업을 기반으로 전체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OpenAI는 안전하고 윤리적이며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고급 AI 기술개발에 중점을 둔 인공지능분야의 조직이다.
개방형 인공 지능(AI)과 함께 행복하게 생활하려면 AI와 효과적이고 책임감 있게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첫째, 기능 수용이다. Open AI는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사용 가능한 AI 도구에 대해 알아보고 목표 달성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면 좋다. 둘째, 한계 이해이다. 개방형 AI는 완벽하지 않으며 실수할 수 있다. 한계를 이해하고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AI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AI 도구에 대한 조치를 취하기 전에 항상 결과를 다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정보 유지이다. AI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므로 최신 정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최신 AI에 대한 뉴스와 업데이트를 팔로우하여 AI의 기능과 잠재적 위험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확인하고 사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개인 정보 보호이다. 개방형 AI가 효과적으로 작동하려면 종종 개인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가 필요하다. 따라서 사용하는 모든 AI 도구의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이해하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다섯째, 윤리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AI를 사용하는 방법에 유의하고 유해한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영속화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섯째, 인간 관계 유지이다. AI가 유용할 수 있지만 인간 관계를 유지하고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해 AI에만 의존하지 말고 친구 및 가족과 시간을 보내고 인간 관계를 증진하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더 좋다. 개방형 AI와 함께 행복하게 사는 것은 AI의 기능, 한계 및 잠재적 위험을 이해하는 것과 관련이 있어 책임감 있고 윤리적인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ChatGPT는 언어모델로서 자연어 처리(NLP)와 관련된 작업을 돕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첫째, 텍스트 생성이다. 주어진 프롬프트나 주제에 따라 텍스트를 생성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이는 제품 설명 작성, 소셜 미디어 게시물 작성 또는 이메일 응답 생성과 같은 작업에 유용할 수 있다. 둘째, 언어 번역이다. 텍스트를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번역할 수 있다.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과 의사소통해야 하는 경우 유용할 수 있다. 셋째, 감정 분석이다. ChatGPT를 사용하여 텍스트 조각의 감정을 분석할 수 있으며, 브랜드 평판 모니터링이나 고객 피드백 분석과 같은 작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넷째, 질문 답변이다. 주어진 질문이나 주제를 기반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질문에 답변할 수 있다. 다섯째, 챗봇 개발이다. 사용자와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챗봇을 개발하는데 이용하면 된다. 여섯째, 콘텐츠 요약이다. ChatGPT를 사용하여 많은 양의 텍스트를 더 짧고 이해하기 쉬운 요약으로 요약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ChatGPT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고 적절한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오장육부가 제 기능을 다할 때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 오장육부에 스마트폰이 함께 하면서 오장팔부로 좀더 스마트 하게 살아오다 이번 OpenAI의 ChatGPT가 등장하면서 오장팔부의 삶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자신할 수 있다. “오장칠부의 인공지능으로 스마트한 삶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백훈 2023-03-02 08:22:23
좋은글 무척 감사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