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임상] 올 세라믹의 새로운 세대가 구현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상태바
[글로벌임상] 올 세라믹의 새로운 세대가 구현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ZERO 편집팀
  • 승인 2023.07.04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S e.max ZirCAD Prime

Federico Narducci, Ascoli Piceno(IT); Gennaro Narducci, Ascoli Piceno(IT)

 

올-세라믹 수복물이 현재 고강도와 우수한 심미성을 보유하고 있어 우리는 다른 많은 치과기공소와 치과와 마찬가지로 산화지르코늄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재료 제조업체는 이미 과거에 다양한 정도의 반투명도를 포함하는 지르코니아 재료를 개발하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투명도가 높으면 강도는 약해졌다. 
여러 색조 층으로 블록을 제작하는 것은 흥미로운 접근이지만 궁극적으로 자연 치아 구조와는 일치하지 않는다. 
Ivoclar Vivadent의 IPS e.max ZirCAD Prime을 소개하면서, 우리는 이 재료의 개발이 과거에 우리가 직면했던 문제(강도와 심미성의 결합)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는지 스스로 자문해봤다.

새로운 사항들 
우리는 Ivoclar Vivadent의 새로운 IPS e.max ZirCAD Prime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제조업체에 따르면 이 소재는 고품질 세라믹 소재에서 기대할 수 있는 우수한 심미성과 고강도를 결합하고 있다. IPS e.max ZirCAD Prime을 구별하는 핵심 특징은 특유의 “그라데이션 기술”(GT)이다.
이 공정 기술은 특히 치과 분야에 사용하는 것과 관련하여 많은 장점을 제공한다.
1. 하나의 블록 속에 절단부를 위한 고투명 5Y-TZP 지르코니아(650 MPa1)와 상아질을 대신하기 위한 고강도 3Y-TZP 지르코니아(1200 MPa1)
2. 특수 고안된 필러 기술로 인해 재료 내에 색조와 반투명도가 지속적으로 스무스하게 연장되어 있음.
3. “Cold Isostatic Pressing”(CIP)에 의해 달성된 미세 구조는 재료의 반투명도를 보다 최적화시키며 높은 적합도의 정확성을 보장한다.

시험적 적용 
디지털 덴티스트리에 전념하고 있는 우리 치과는 DVT 장비, CAD/CAM 밀링 머신 및 기타 디지털 도구들을 보유하고 있다. 
환자에게 최상의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우리는 새롭고 유망한 치료 방법과 재료에 개방적이며 항상 최신 가능성에 대해 최신 정보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금속이 없는 매우 심미적인 수복물을 제공하는 데 특히 열정적이다. 그래서 IPS e.max ZirCAD Prime을 일상적인 사용에서 제조업체가 Gradient Technology에 대해 이론적으로 약속한 것을 지키기 위해 두 가지 초기 적용에서 테스트 시도를 하기로 결정했다. 
보철 치과의 일상적인 적용은 대부분 단일 치아 크라운과 3본 브릿지를 포함하기 때문에 새로운 재료는 이 두 가지 임상 사례들을 하나씩 테스트하기로 했다.


 첫번째 환자 : 
이 환자는 내원시 통증을 호소했다. 45~47번 치아의 메탈-세라믹 수복물이 파절되었다. 이 증례에서는 올-세라믹 모놀리틱 수복물로 교체하는 것이 이 경우 유효한 대안인 것으로 보였다. 올-세라믹 수복물의 기본 장점은 금속 수복물 마진을 가리기 위해 치은연하부의 삭제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모놀리틱 수복물의 주요 장점은 세라믹 치핑을 최소화/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그림 1a에서 1g는 IPS e.max ZirCAD Prime으로 제작한 구치부 3본 브릿지를 사용한 수복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두번째 환자 :  오른쪽 상악 측절치의 파절(치경부 1/3까지)로 내원한 환자. 12번 치아는 과거 근관 치료와 콤포지트 레진 충전으로 이미 약해져 있었다. 새로운 수복물에 사용할 수 있는 제한된 공간과 환자의 기능적 역동성을 고려하여 치아가 노출된 영역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노리틱 지르코늄 산화물 수복물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그림 2a에서 g는 IPS e.max ZirCAD Prime으로 제작된 크라운을 사용한 수복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의 발견
- IPS e.max ZirCAD Prime의 높은 강도를 감안할 때, 우리는 이 재료를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영역과 바람직하지 않은 기능 역학이 관련된 경우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이 소재는 롱 브릿지에도 적합하다.
- 절단 부위의 채도는 감소하고 투명도는 증가하는 이 재료는 자연치아와 유사한 매끄럽게 흐르는 패턴으로 치아 구조를 재현한다.
- 재료가 상아질 부분에서 더 높은 불투명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얇은 벽 두께를 포함하는 수복물에서도 변색된 치아 구조를 확실히 감춰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 모놀리틱 기법 외에도 기공소에서 수복물을 제작하기 위해 재료를 다룰 때 비니어 및 컷백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스테이닝 기법과 IPS Ivocolor를 사용해 수복물의 표면을 특성화함으로써 맞춤화되고 매우 심미적인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스테이닝 기법은 기능 관련 세라믹 치핑을 배제할 수 없거나 공간 부족으로 인해 비니어링이 불가능한 경우에 이상적이다.
- 빠른 소결 및 효율적인 휘니싱 절차를 통해 기공소는 정확한 수복물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높은 적합 정확도로 추후 그라인딩으로 조정할 필요성을 줄여준다.


결론
리튬 디실리케이트만큼 심미적이고 지르코늄 산화물만큼 강한 - IPS e.max ZirCAD는 두 가지 재료의 장점을 하나로 결합한 재료이다. 이 소재는 혁신적인 공정 기술(GT)과 겉보기에는 작지만 결정적 디테일에 있어 시중의 다른 제품과 차별화된다. 이 재료는 산성 테스트도 우수한 색상으로 통과했다. 이 진보적인 올 세라믹 솔루션은 우리의 높은 기대치를 완벽하게 충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