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GE INTERVIEW] 선택을 중요시 하는 교육, 제주관광대 치기공과
상태바
[COLLEGE INTERVIEW] 선택을 중요시 하는 교육, 제주관광대 치기공과
  • 이재욱 기자
  • 승인 2023.02.2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다

 

올해 개교 30주년을 맞이한 제주관광대학교는 제주를 품고 세계로 JTU(JEJU TOURISM UNIVERSITY)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다. 제주관광대학교 치기공과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적용, 국내뿐만이 아니란 해외 취업까지 지도한다. 제주관광대학교는 ‘K-Move School’, ‘JAL 신입생 영어특별반’, ‘㈜휴디앤과 산학협력체결’, ‘제주관광대학교-부산 대광고등학교 교육협력’,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청년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운영’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보다 다양한 교육을 하고 있다. 이에 제주관광대학교 치기공과 박남규 교수와 박우혁, 김승언, 김남건, 원재권 학생을 만나본다.
이재욱 기자 zero@dentalzero.com

 

제주관광대학교 치기공과를 소개한다면
제주관광대학교는 올해 개교 30주년를 맞이했으며, JUT라는 슬로건을 갖고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에 걸맞게 치기공과에서도 현재 학생들에게 덴탈 CAD/CAM, 3D 프린팅을 교육하며 해외에서도 취업할 수 있도록 맞춤형 취업도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양성프로그램 운영으로 뉴질랜드 등 높은 해외취업의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제주특별자치도내 유일한 학과로써 높은 국가고시 합격률과 취업률을 자랑한다. 

제주관광대학교만의 차별점은 무엇인지
제주관광대학교에서는 캐나다,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국제 교류를 활발하게 진행하며 그 중 뉴질랜드와 집중적으로 교류하고 있다. 
현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K-Move School을 통해 학생들이 교류 후 해외 취업까지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해외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글로벌 인재교육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JAL 신입생 영어특별반이라는 해외 취업 준비 및 실용영어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에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어학 능력을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이외에도 학과에서는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교육을 잘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의 선택의 기회를 넓혀 주자라는 점을 중요시하며 교육하고 있다. 
제주관광대학교에서는 부산에 있는 대광고등학교와 4차 산업혁명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데 뜻을 모아 2022년 3월 17일 교육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양 기관의 인프라, 진로지원, 대광고등학교의 3D프린팅과와 교육 연계 등 폭 넓은 협약을 약속했다. 

뉴질랜드로 교육을 집중하는 이유는
뉴질랜드 치과기공을 배우려면 오타고 대학을 필수적으로 다녀야 한다. 그곳의 교육기관이 딱 한 군데 뿐이며, 제주관광대학교와 협약을 맺어 뉴질랜드와의 교류가 7년째 이어져왔다. 또한 뉴질랜드에서는 치과기공사에 대한 대우도 괜찮은 편이며, 학생들이 해외에서도 잘 적응하기도 한다. 현재 뉴질랜드 현지에서 학생들의 치과기공 업무처리 능력에 대해 각광받고 있으며, 뉴질랜드에서 학생들을 보내 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고 있다. 이외에도 학생들이 원한다면 다른 나라와의 교류도 진행할 예정이다.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 있는지
제주관광대학교에서 휴디엔과 산학협력 체계를 통해 학교에서는 치과기공에 장비를 대여 받고 있다. 이에 학생들이 장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3D 프린팅 제품을 활용해 기공물을 학생들이 제작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치과기공소에 갔을 때 빠르게 적응할 수 있으며 뉴질랜드 현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CAD나 장비도 학교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 해외에 나가서도 학생들이 잘 적응하고 있다. 이외에도 제주도특별자치도에서도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주고 있어 글로벌 해외 취업 사업과 청년 맞춤형 인력 양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학생들이 학교에 들어와서 많은 경험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인이 가고자 하는 방향, 그런 초심을 잃지 않고 계속 그곳으로 나아갔으면 좋겠다. 다른 길로 가는 학생들에게 상담을 하면서 느낀 점은 학생들이 치기공과를 지원했던 그런 본인의 마음을 항심을 갖고 길게 내다봤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부분이 있어 아쉽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현재 열심히 준비하는 학생들도 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완성되고 숙련된 치과기공사로 양성해 사회로 나간다면 지금보다 좀 더 높은 대우를 받고 만족도도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외에도 제주관광대학교 뿐만이 아니라 다른 학교에서도 같이 참여해 많은 학생들이 치기공과로 올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부분이다.

가장 인상 깊은 수업이 무엇인지
치기공과에 들어와서 모든 것이 신기 했지만 그 중에서 치과재료학이 가장 인상 깊었다. 학교에 입학해서 처음으로 배운 것이기도 하지만 치아를 구성하는 물질이나 보철물을 제작하는 재료에 대해 알아갔을 때 가장 인상 깊었다. 처음에는 보건의료계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지 않았기에 처음 치과재료에 사용되는 물질에 대해 배웠을 때 신기했다. 그리고 처음 보는 물질로 보철물을 제작하는 과정이 재미있어 보였고 한 번 실습도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심화로 배우고 싶은 과목이 있는지
지금까지는 이론적인 부분을 많이 배웠지만, 그 중에서 가장 관심 있던 분야는 교정 파트이다. 교정을 선택한 이유로는 심미적인 부분이 많기도 하고 직접 제작한 보철물로 환자의 심미적이 부분으로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에서 흥미를 느꼈다. 

학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학우들에게 힘들다고 그냥 포기하지 말고 함께 끝까지 가자고 전하고 싶다. 그리고 학교 수업을 잘 듣고 나중에 졸업 후 치과기공사로 같이 일했으면 좋겠다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 

관심 있는 부분야는 어떤 게 있는지
현재 왁스 분야에서 부족함을 느끼고 있어 관심이 생기고 있지만 그 중에서 크라운에 대해 관심이 많이 생기고 있다. 왁스업을 연습하면서 주변 사람들에게도 이야기를 들어보니 치아 형태의 기본을 배우려면 크라운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이에 크라운에 대해 알아보던 중 크라운이 어떠한 분야로 갈 수 있는지 알 수 있었다. 크라운은 덴처나 포세린 분야로 들어갈 수 있으며, 크라운이 모든 분야의 기초라고 생각해 크라운을 먼저 집중적으로 배우고 싶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치과기공을 배울 때 의심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처음에 치과기공과에 들어왔을 때 잘 모르는 사람끼리 모여 있다 보니 어떤 정보나 방법에 대해 공유가 어렵고, 조언을 받을 수 있을 때는 선배 아니면 교수님들에게 받을 수밖에 없다. 이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처음에 했던 생각을 의심하지 않고, 그 생각을 믿고 나간다는 마인드를 가졌으면 좋겠다.

3학년으로서 지금까지 어떤 분야가 관심이 있는지
당연히 잘하는 분야에 대해 관심이 생기지만, 지금은 교정분야에 흥미가 있다. 교정에 대해서는 현재 본인도 교정 치료를 받기도 했고 교정 분야는 심미성과 연과 돼 있어 교정 분야에 대해 더 배우고 싶다.

기공사로서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지
모든 직업이 그러하지만 어떠한 물건을 만들어도  조금 차이가 나면 불편하고 위험할 수 있다. 
하지만 보통 그러한 상황에 대해서는 소비자가 쉽게 고치거나 보완할 수 있지만 보철물은 환자가 쉽게 고칠 수 없기 때문에 치과기공사로서 그런 점에 대해 좀 더 책임감을 갖고 작업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사회에 진출한 선배들에게 전할 말이 있는가
아직 치과기공 분야를 잘 모르지만 기공소에서 신입 기공사를 뽑을 때 아직 무엇을 잘 하는지 모르거나 무엇을 잘 하는지 모르는 학생들이 있다. 때문에 선배들이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면 좋겠다.

배우고 싶은 분야가 있는지
다양하게 배우고 싶지만 현재로서는 디지털 분야를 집중적으로 배우고 싶고, 그 중에서 3D 프린팅이나 CAD/CAM을 더 배우고 싶다. 
이전부터 디지털 분야에 관심이 많아 고등학교에서 3D 프린팅 운용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3D 프린팅과 같은 디지털분야 중 하나인 CAD/CAM에 대해 관심이 있으며 더 깊이 배우고 싶은 생각이 있다. 

학교 생활은 어땠는지
학교에서는 교과서로만 배웠던 내용을 실습을 통해 직접 보게 되니 신선했다. 그리고 치기공과에 들어왔을 때 봤던 장비들을 다루면서 주조나 소성 과정을 직접 진행해보니 신기했으며, 이외에도 고등학생들이 입시 관련해 견학으로 학교에 왔을 때 치과기공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보면서 재미있다고 생각했다.

교수님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금까지 이런 제자들을 이끌어 주신 것만으로도 감사드린다. 
1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봐주시면서 수업 중 학우들의 수업을 잘 따라가지 못할 때도 말없이 잘 이끌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 
이외에도 도움이 필요하거나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 질문을 할 때 마다 답변과 조언을 잘 해주셔서 감사드린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