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믹임상] Digital Ceramist 이수진의 심미보철 이야기③
상태바
[세라믹임상] Digital Ceramist 이수진의 심미보철 이야기③
  • 이수진 소장
  • 승인 2022.04.18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기공사들은 꾸준히 보철의 기능적인 면과 함께 가장 아름다운 색과 모양, 투명도 등 주변 치아와 조화를 이루며 자연 치아와 가장 흡사한 심미보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를 위해서는 보철물 제작 술자가 재료의 특성과 작업 과정 전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수진 디포유치과기공소장은 6번의 연재를 통해 심미적인 치과보철물의 보다 높은 완성도 향상을 위해 현재 제작하고 있는 세라믹 보철의 종류와 특징을 먼저 알아보고 실전 Tip을 공유한다.
ZERO 편집팀 zero@dentalzero.com

 

 

세 번째 이야기
우리 치과기공사가 완성도 높은 보철물 제작을 하기 위해서는 테크닉의 완성도를 기본으로 한 기술적, 재료학적 지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가장 대표적인 All-ceramic 재료 중 하나인 리튬 디실리케이트(Lithium disilicate)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설명하기 전에 현재 임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Zirconia 재료와의 차이점 그리고 구분되는 특징에 대해 기본적이고 동시에 중요한 재료학적인 지식과 정보에 대해 언급할 필요가 있다. 
본격적인 차이점과 특징의 언급에 앞서, All-ceramic의 대표적인 재료를 크게 3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덴탈용 Zirconia 재료가 All-ceramic 재료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리튬 디실리케이트 재료와의 가장 큰 차이는 굴곡강도 등의 물성과 반투명도이다. 
Zirconia는 높은 결정질 함량으로 인해  리튬 디실리케이트와 비교할 때 투광도가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투광도가 높을수록 수복물을 통해 더 많은 빛이 들어오게 되며, Trans 계열의 치과용 시멘트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자연치과 유사한 Shade 및 Color를 재현할 수 있다.
물론 투광도가 높은 특징이 항상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임상에서는 낮은 반투명도를 가진 세라믹 재료가 유리한 경우도 있다. 생활치(Vital tooth)의 경우 치아의 True Dentin Color의 정도와 보철물을 제작하는 재료 그리고 얇은 층의 치과용 세멘트에 의해 최종 표면으로 발현되는 메카니즘을 고려해야 한다. 반면 실활치(Non-vital tooth)의 경우 신경치료후 레진 코어 또는 post 등의 영향으로 True dentin color의 색상에 변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원칙적으로 실활치의 경우 보철물을 제작하는 시점과 이후 변색 또는 금속 색상의 변수를 감안하여 비적응증이 되지만 기본적으로 Dentin의 색상이 어두운 생활치의 경우 적절한 마스킹(Masking)을 위한 반투명도가 낮은 재료의 사용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리튬 디실리게이트 치과 수복물의 경우, 레진 기반 시멘트와의 결합이 권장된다. 보철 재료의 견고한 결합을 위해서는 결합면에 필수적으로 에칭(Etching)을 권장하고 있다. 에칭 과정 이후 레진 시멘트와의 결합을 통해 수복물을 지지하는 지대치와 결합하면 크라운의 강도가 함께 증가하게 된다. 
 이번 digital ceramist 수진의 세 번째 이야기에서는 All-ceramic 보철 재료의 가장 기본적인 Pressing Ingot 선택과 투광도(반투광도), 재료별 특징의 구분을 통해 우리 임상에서의 활용 및 보철물을 제작하는 과정 및 결과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Pressing(Pressible) Ingot는 각 제조사마다의 사용권장 술식 및 제작과정의 특징 그리고 Ingot 별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제조사의 지침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은 결과를 얻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실패율을 줄이고 작업의 성공 능률을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제조사의 User Guide를 따르는 부분은 중요하다. Porcelain powder의 경우에도 제조사별로 큰 차이는 아니지만, 각각의 특/장점들이 있음과 큰 맥락에서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All-ceramic 아이템의 경우에도 조금씩의 차이가 있다. 
Pressible ceramic ingot의 경우에도 사용하는 유저마다 다른 제조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바탕으로 쉽게 비교해 볼 수 있다.
All-ceramic 수복에 있어서 Ingot의 선택은 불투명도와 반투명도 그리고 그에 따른 결과물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예를들어, 명도가 낮은 Ingot는 Gray color base가 표현되는 점과 투광도가 낮은 Ingot의 사용에도 보철물을 제작했을 때의 색상 및 반투명도 차이가 달리 표현되기 때문에 술자는 항상 이런 부분을 경험적, 재료학적으로 고려해서 선택하는게 된다. 
 임상에서의 All-ceramic 보철물을 제작했던 다양하고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지대치가 어두울수록 재료의 불투명도가 높아야 한다거나, Target Shade보다 조금 더 명도가 높은 I ngot를 선택하고 환자 구강 내 셋팅 시 전체적인 Harmony와 Color Balance를 고려해서  필요에 따라 Staining Technic을 시행하는 방법도 좋은 예라 볼 수 있다.

 현재 술자가 사용하고 있는 All-ceramic 아이템의 사용관련 내용을 개인적인 의견을 추가하여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Pressible Ingot를 이용한 All-ceramic 제작시 완성 방법에 따라 크게 3가지 정도의 방법이 있다. 
① Layering Technic
② Cut-back Technic
③ Staining Technic

 세가지 방법 모두 치과용 Wax를 이용하여 원하는 보철물 형태를 만들고 다음 과정을 진행한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사용하는 Modeling Wax는 반드시 소환(Burn-out) 과정에서 탄소 잔여물이 전혀 없는 Carbon-free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Sprue는 Wax pattern의 가장 두꺼운 부위에 Press 축의 방향에 맞게 위치시킨다. Press 근관 길이는 3-6mm 정도를 권장하며, 매몰재링 바닥 기준으로 Sprue 부착 각도는 45-60도로 위치시킨다. Wax pattern간 거리는 3mm, 매몰재링 가장자리까지의 거리 10mm, 왁스 주형과 Press channel의 총길이는 16mm 정도로 위치시킨다. 매몰재링에서 부착 Pattern 위치는 일반적으로 중앙을 향해 위치시킨다. 
 만약 Crown 1개만 Sprue을 다는 경우 Pressing 과정에서 Melted Glass Material의 쏠림현상을 피하고 매몰재링의 Balance를 위해 반대편에도 sprue를 달아준다.
 매몰은 매몰재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첨부된 제조사의 사용 설명서를 준수하고 매몰재를 조심스럽고 신속하게 Ring former의 가장자리로 기포가 혼입되지 않도록 주입한다.
 매몰재링의 Base는 평평하고 바닥면 기준 매몰재링 중심축과 90도가 되도록 완성한다. 
또한 Pressing 전 Press 전용 Furnace의 매몰재링 holder에 정확하고 평평하게 위치시켜야 한다. 

 

Pressing 결과물에서 Ceramic part를 조심스럽게 추출하고 Crown 등의 보철물을 Diamond cutting disk를 이용하여 분리하고 마무리 작업은 Glass ceramic 에 적합한 전용 Instrument를 사용해서 안전하게 다듬기를 한다. 만약 전용 Instrument를 사용하지 않고 작업하면 이상과열의 위험이 생기고 그로 인해, Fracture가 발생하거나 가장자리가 떨어져 나갈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연삭작업은 업무의 효율성과 Pressing 결과물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최소량과 최소시간으로 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Wax pattern 작업시 전체 작업 과정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All-ceramic material의 경우 Zirconia 보철물과 같이 실온에서의 안정성은 매우 뛰어나지만 과도한 열충격이 가해지게 되면 Crack의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보철물을 다듬는 과정에서도 기계적 충격과 더불어 열충격에 대비하여 신중하게 작업해야 한다. 심지어 세척 과정에서도 All-ceramic을 잡는 도구도 이상 과열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Framework에 특성에 맞게 Staining 처리를 하고 마르지 않은 Framework에  Powder를 직접뿌리고 과량은 제거 해주는 술식으로 표면에 인위적인 요철을 부여하여  Powder와의 기계적, 화학적 결합력을 향상시킨다. Build-up과정은 크게 다르지 않고  Framework 자체 색상을 생각하고 Powder를 선택하여  Build-up한다.

 

지대치 Shade는 All-ceramic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심한 변색의 지대치 경우 더욱 지대치 자체의 색상은 매우 중요하다. 기공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지대치를 재현 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재료가 소개되고 있다. 술자는 지대치와 유사한 Dental wax로 재현하는 방법을 선택해 사용하고 있다. 

 

작업한 crown을 지대치 재현한 모델에 위치 시켜보며 색상에 확신을 가지고 보철물을 마무리한다.

 

구강 셋팅 사진을 통해 All-ceramic 재료에 대한 부분을 투명도의 차이로 확인할 수 있었고 환자와 술자가 원하는 심미적 요구사항 및 기준들을 고려해서 선택과 제작 그리고 구강 내 세팅의 순으로 진행되고 있다.
 아울러 All-ceramic 보철물의 활용이 비단 전치부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임상에서 적용시 재료의 물성을 포함한 기본 특성, 적용되는 부위, 케이스의 특징 그리고 가장 중요한 술자의 숙련된 경험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과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All-ceramic 보철물의 제작은 술자의 오랜 경험과, 섬세한 컨트롤 그리고 지대치의 True dentin color를 포함한 구강내 상태의 분석이 성패를 좌우하므로 이런 부분에 있어 지속적인 관심과 실행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