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S InLine®의 활용 - ⑧
상태바
IPS InLine®의 활용 - ⑧
  • zero 편집팀
  • 승인 2016.03.03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chnique & - 글로벌 임상>

IPS InLine®의 세계
 

IPS InLine 메탈-세라믹 시스템을 사용해, 간단한 Layering에서 복잡하고 심미적인 Veneer까지 오늘날 일상적인 기공작업에 필요한 유연성을 가지는 적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단계별 과정
시작상황

 

“Stratos 200”에서 연결된 상하악 모델

 
메탈으로 지지된 IPS InLine PoM 수복물을 위한 시작상황

Framework 디자인
계획된 축성을 고려해 삭제된 해부학적 형태를 가진 framework을 디자인한다. 벽 두께는 Single crown을 위해 최소 0.3mm, Abutment crown을 위해 최소 0.5mm가 되어야 한다. Framework 형태에 충분한 안정성을 제공해야한다. 날카로운 이행부와 모서리를 피하고 각 수복물 사이의 연결부위를 치간 위생과 사용된 합금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안정적인 방법으로 디자인 한다.

 
 
삭제되고 지지하는 형태의 framework을 디자인한다.


<박스처리>
– 광학적 성질 때문에 도재는 Press-on-Metal 기법과 관련해 최소 0.8mm의 두께를 가져야한다.
– 특히, 만약 framework이 프레스 될 경우, 구개측/설측 부위에 유지구 (retention groove)를 부착하는 것을 추천한다.

합금가공 / 산화소성
캐스팅된 메탈 framework은 텅스텐 카바이드 버 또는 세라믹이 결합된 연마기구로 마무리 한다. 세라믹 숄더 (순측 또는 원형)를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framework의 마진 부위는 섐퍼 또는 숄더 삭제의 내부 모서리까지 삭제한다.

 

블라스팅 전의 표면 마무리
 

50–100 μm의 Al2O3 를 framework에 주의해서 분사한다.
 

분사 후, Steam jet을 사용해 메탈 framework을 세척하고 완전히 건조되도록 하십시오. 제조사의 지시에 따라 산화소성을 실행하십시오.
 

산화소성 후, framework은 균일하게 산화된 표면을 보여야 합니다.

IPS Inline PoM의 레이어링 다이어그램

 

메탈 framework의 두께:
– Crown 최소 0.3 mm
– Bridge abutment 최소 0.5 mm

 

 

원하는 개별화에 따라, 실제와 같은 쉐이드 효과를 얻기 위해 IPS InLine System Shade/Stain이 사용될 수 있다.

Opaquer 소성
1차 Opaquer 소성 (Wash 소성)
해당하는 치아 쉐이드의 IPS InLine System Opaquer Paste를 선택한다. 시린지 또는 용기에서 필요한 양을 짜내고 혼합패드 위에서 완전히 혼합하고 필요할 경우, 얇게 한다. 첫 번째 Opaquer 층을 얇게 도포하고 합금 표면에 문지른다.

 
 

Tip:
점도는 IPS InLine System Opaquer Liquid를 사용해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2차 Opaquer 소성
두 번째 Opaquer 층을 Opaquer가 메탈 framework을 완전히 덮도록 적용한다. 소성 후 IPS InLine System Opaquer는 표면을 완전히 덮는, 부드럽고 광택이 없는 표면을 보여야 한다. Opaquer 소성 후 합금 framework은 Opaquer로 완전히 덮여야 한다.

 
 

 

IPS Inline System Opaquer F
Opaquer F는 깊은 형광성을 강화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 Opaquer F를 얇은 3차 opaque 층으로 적용하고 소성하거나 (930 °C/1706 °F),
– 두 번째 층이 적용되기 전 Opaquer F를 20%까지 전통적인 IPS InLine System Opaquer와 혼합하고 930 °C/1706 °에서 소성한다.

Wax-up
분리가 가능한 부분과 다이의 삭제를 가진 모델을 제작한 후, 수복물은 윤곽이 주어진다.
– 잔류물을 남기지 않고 소성되므로 유기성분의 왁스만 사용한다. Opaquer로 덮힌 메탈 framework의 무게를 측정하고 무게를 기록한다. 무게는 윤곽형성 후 왁스의 무게를 결정하는데 사용된다.
– 그 후, 모델 위의 적절한 위치에 framework을 고정하고, 마진을 우선 왁스로 올린다.
– 평상시와 같이 완전히 해부학적인 Wax-up을 제작한다. 최소 0.8mm의 층 두께를 지키십시오. 최적의 쉐이드 재현을 위해 두께가 1.5mm를 초과하지 않도록 확인한다.
– 불완전한 프레스 결과를 피하기 위해 왁스 두께가 최소 0.8mm가 되도록 한다.

 
 

메탈 framework 위의 완벽히 해부학적인 Wax-up. 항상 최소 레이어의 두께를 지켜야한다.

-다음 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