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S InLine®의 활용 - ⑦
상태바
IPS InLine®의 활용 - ⑦
  • zero 편집팀
  • 승인 2016.03.03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S InLine 메탈-세라믹 시스템을 사용해, 간단한 Layering에서 복잡하고 심미적인 Veneer까지 오늘날 일상적인 기공작업에 필요한 유연성을 가지는 적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Framework 디자인 기준
Framework 디자인은 내구성 있는 메탈-세라믹 수복물의 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더 많은 주의가 framework 디자인에 주어질수록 더 나은 최종 결과와 임상적 성공을 얻을 수 있다.

1. 축성도재의 기능적 지지
Framework은 삭제된 형태에서 치아의 형태를 반영한다. 이것은 교두-열구 부위에서 축성도재의 사실상 균일한 층 두께를 결정하는 교두와 절단을 지지하는 방식으로 디자인한다. 이런 방법으로, 기능적으로 저작하는 동안 발생하는 저작력은 축성도재보다 framework에 가해진다. 따라서, framework은 저작력이 박리나 균열을 야기할 수 있는 장력 최고점이 되지 않도록 반드시 각이나 모서리를 보이지 않아야한다. 날카로운 각이나 모서리는 메탈 framework을 연마하기보다 Wax-up에서 제거한다.
Single crown을 위한 메탈 framework의 벽 두께는 반드시 0.3mm보다 작지 않아야 하고 Bridge abutment의 경우 마무리 후 0.5mm 보다 작지 않아야 한다.

<사진 1,2,3,4,5,6>

 
 
 
 
 
 

 

2. Press-on된 세라믹 숄더를 위한 framework 디자인
Press-on된 세라믹 숄더를 사용해 framework이 Veneer보다 지대치에 의해 지지되도록 한다.
따라서, framework은 지대치 위에서 기능적 지지를 얻기 위해 섐퍼의 내부 모서리 또는 숄더 삭제까지 정확히 삭제된다.
지대치 위의 뛰어난 적합도는 이후의 적용과정 중 숄더 재료가 framework의 내면에 닿지 않게 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사진7,8>

 
 

3. Framework 안정성
치간 연결면의 치수와 형태는 결합 후 임상에서의 장기적인 성공뿐 아니라 가공 중 수복물의 안정성에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준다.
따라서 치간 연결면의 치수는 반드시 사용되는 합금에 따라 디자인 되어야 한다(0.2% 내력을 고려)! 가공 중 선택된 합금의 열 작용은 framework을 디자인할 때 고려한다.

 


단일의 연결면 너비
= 단일의 안정성

 


두 배의 연결면 너비
= 두 배의 안정성

 


단일의 너비를 가진 두 배의 연결면 높이
= 여덟 배의 안정성

 

4. Bridge를 위한 framework 디자인
소성 중의 열 응력과 합착 후의 저작력은 메탈 framework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힘들은 반드시 Veneer보다 framework에 전달되어야 한다.
특히, Bridge 재건에서 Bridge abutment와 Bridge pontic 사이의 연결부위 안정성은 반드시 framework 디자인과 충분한 framework 재료 두께의 도움으로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framework의 디자인과 두께는 반드시 치주 위생뿐 아니라 모든 시각적, 기능적 요구사항을 충족해야만 한다. 도재의 해당하는 삭제를 가진 완전한 Wax-up은 최고의 예측 가능한 결과를 제공한다.
도재를 사용한 축성 중, Bridge framework은 높은 온도에 수차례 노출된다. 부적절한 framework 디자인 또는 불충분한 framework 두께는 소성도중 고온에서 framework의 왜곡과 부적합을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강화 인접면을 가진 물결 형태의 디자인은 이러한 영향에 대응한다. 추가적으로, 이러한 framework 디자인 (예. 냉각 받침대를 가진)은 냉각단계에서의 수복물의 더 많은 냉각을 보장한다. 이것은 특히 금함량이 높은 합금에 중요하다.
Bridge 수복물을 사용해 최적의 구강 위생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치간공극의 디자인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치간 칫솔과 치실을 사용해 적절한 치주위생을 보장하기 위해 Black triangle을 만들지 않는 치간 부위의 적절한 개방에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5. Bridge pontic의 디자인
Bridge potic은 구강 위생뿐 아니라 심미와 기능적 면을 고려해 디자인된다. 치조융선과 연결되는 Pontic 부위는 도재로 만들어져야 한다. Bridge pontic과 Bridge abutment 사이의 충분한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구개측 그리고/또는 설측 방향의 물결 형태 (scallop)을 추천한다. 또한, 열을 가장 많이 흡수하는 Bridge pontic의 균일한 냉각을 보장하기 위해 추가적인 냉각 받침대를 가지는 것이 유리하다.

Bridge pontic 디자인 - 달걀 모양

 

Bridge pontic 디자인 - 안장 형태
 

6. 메탈과 도재의 경계면
메탈 framework와 축성도재 사이의 경계면은 반드시 명확히 정의되어야 한다. 가능할 경우, 직각의 마무리 선을 형성한다.
메탈 framework과 축성도재 사이가 이어지는 부위는 반드시 접촉점에 위치하면 안되며 저작 기능을 포함해서도 안된다. 치간 부위의 경계면은 이러한 접근이 힘든 부위의 세척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사진 17,18,19,20>

 
 
 
 


유지 핀
유지 핀이 Crown과 Bridge framework에 부착되는 것은 Press-on-Metal 기법을 위해 중요하다. 이러한 유지 핀들은 반드시 Pontic 또는 물결 형태 부위에 부착되어야 한다. 이것은 왁스를 사용해 framework에 직접 부착된다.
Ø 1.0–1.5 mm 치수의 유지 핀이 유용한 것으로 증명됐다.
Cast-on 유지 핀의 장점:
1. 캐스팅과 소성 중 냉각 받침대로 작용
2. IPS InLine PoM을 사용한 Press-on 과정 중 매몰재료 내에서 향상된 고정을 위한 유지
3. 이후의 과정을 위한 보조장치 유지 핀은 매몰재료 내에서 Bridge framework이 왜곡되거나 그리고/또는 움직일 수 없는 형태이어야 한다. Bridge framework을 위해 최소 2개의 (갈라지는) 유지 핀이 제공되어야 하며, 둘 중 하나는 Pontic 부위에 위치되어야 한다.

 
 

만약 곧은 Wax wire가 사용될 경우, Bridge를 위해 2개의 갈라지는 와이어가 적용되어야 한다. Profile은 Pontic 부위에 위치해야 한다.

 
 

Pontic은 향상된 열 분배 그리고/또는 냉각을 위해 움푹 파인 디자인 (예. Inzoma)이 될 수도 있다.

중요
유지 핀은 반드시 시적 또는 교합기에서의 확인을 방해하지 않게 위치되어야 한다. 이것은 수복물이 완성된 후 과열을 발생시키지 않고 제거되어야 한다.

-다음 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