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Instagram) 세계로의 초대
상태바
인스타그램(Instagram) 세계로의 초대
  • 덴포라인 편집팀
  • 승인 2014.11.18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igital Note

 









각종 스마트 모바일 기기와 소셜 미디어, 월드와이드 웹 등 기술의 진보로 인류 사회는 이른바 네트워크 시대로 접어들었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등 미디어 환경에 접속할 수 있으며, 물리적 한계를 넘어 네트워크 확장도 가능하다. 첨단 기술들 덕분에 인간은 과거보다 훨씬 편리한 일상을 누리게 됐다. 인터넷의 발달이 가져온 변화 중 하나는 바로 용어의 변화이며, 그것을 기성세대들은 아직 잘 이해하기 힘들어하고 사용하기는 더더욱 힘들어하거나 아예 모르는 경우도 허다하다.

소셜 미디어는 2000년대 초반에 나타난 SNS, 영상 공유 사이트, 블로그 플랫폼 등 개인 저작물을 창작하고 공유하는데 사용되는 각종 관련 도구를 포함한 사이트와 서비스 전반을 통칭한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가 우리 주위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활용되고 서비스 되는 현실을 우리는 날마다 보고, 접하고, 활용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우리는 너무 많은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전혀 거짓이 아닌 진실을 말하는 결과를 맞게 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을 뿐이다. 더욱이 대중들에게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는 멀리할 수 없는 위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 강국인 한국은 소셜 미디어 시대에서 강력한 인터넷 망을 사용하여 빠른 속도로 소셜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완벽하게 구축되어 있다. SNS의 영향으로 기존 미디어 뉴스 신문 잡지 등의 형태가 많이 변화하는 시점에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개개인 자신의 목소리를 다양하게들 내고 있다. 또 다른 나를 찾아가는 여정으로 소셜 속에서는 협력과 공유의 토대를 만들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 되고 있다. 나 자신의 목소리에 즉각적인 반응과 응답이 없어도 나의 사연을 듣고 보고 있다는 믿음이 생성되는 곳이 바로 소셜 광장이라고 할 수 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소셜 미디어 시대에서 대세인 가운데 근래 인스타그램(Instagram)이 SNS 계정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스타그램은 온라인 사진 공유 및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로, 사용자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진을 찍음과 동시에 다양한 디지털 필터(효과)를 적용하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에 사진을 공유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Kevin Systrom과 Mike Krieger이 2010년 10월 론칭했으며, 가장 큰 특징은 폴라로이드 사진을 연상케 하는 정사각형 모양의 사진 크기로 이는 보통의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는 16:9 비율과 차이가 있다. 사용자들은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고, 그들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들과 피드를 주고받을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카메라 같이 생긴 어플로 사진을 주로 다루는 SNS라고 할 수 있다. 페이스북 같은 경우에는 글만 쓸 수도 있고 사진과 글을 함께 올릴 수도 있는데,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무조건 올려야 글을 쓸 수 있다. 인스타그램을 처음 시작하기 위해서는 우선 인스타그램 어플을 다운로드하거나 PC 버전에 들어가서 가입을 해야 하며, PC버전은 korstagram.com에서 계정을 등록하여 이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으로 등록하면 간단히 로그인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계정이 없는 경우 이메일로 계정 등록을 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이나 동영상 없이는 글을 쓸 수 없다. 사진과 함께 글을 쓰고 인스타그램에서 중요한 해시태그까지 달고, 꼭 이 사진을 전달받아야 하는 사람이 있다면 선택해서 공유하면 된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전 세계 사람들에게 내 사진을 공유하려면 해시태그라는 것을 써야 하는데, 해시태그가 없이 사진을 올리면 검색되지 않고, 해시태그를 사용해서 올리면 검색되는 방식이다. 방법은 ‘#원하는 단어’로 내용을 작성해서 올리면 되는데 ‘#피자’, ‘#치즈스틱’ 이렇게 해서 올리면 더 많이 검색되고 ‘좋아요’도 늘어난다. 잘 이용하면 팔로워도 늘릴 수 있고 내 사진에 ‘좋아요’를 눌러줄 사람들이 늘어날 수 있다.

사용자를 찾을 수 있는 둘러보기에서 해시태그의 키워드도 찾을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인기 있는 해시태그로는 ‘#맛스타그램’, ‘#먹스타그램’, ‘#셀스타그램’,‘#selfie’, ‘#일상’, ‘#today’, ‘#냥스타그램’, ‘#멍스타그램’등이 있다. ‘#맛스타그램’, ‘#먹스타그램’을 검색해보면먹고 싶은 다양한 음식을 볼 수 있다. 해시태그를 해놓으면 친구가 아님에도 좋아요를 누를 수 있다. 그밖에 인스타그램만의 특징은 댓글을 전부 볼 수가 없고 150개까지만 보이며, 인스타그램으로 찍은 사진인지 눈치를 챌 수 있으며(정사각형 이미지와 특수효과로 판단), 동영상은 15초만에 업로드가 가능하다. 이상의 활용법이 인스타그램 사용법이라고 할 수 있기때문에 누구나 쉽게 소셜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과거의 시대를 살아온 어른들에겐 소셜시대가 어렵고 난해하기만 한 시대이지만, 소셜 시대에 태어난 청소년들은 그들이 삶을 사는 숨 쉼의 장이고 사교의 장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서 많은 것들을 공유하고 있다. 이와 반대로 소셜시대,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를 모르는 어른들의 시각이 부정적이고 금기시하는 쪽으로 몰려 있음은 청소년과의 괴리감 원인이라는 것을 실감하게 한다. 소셜 미디어는 많은 사람들이 더 넓은 세상에 참여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보다 더 정서적으로 풍족한나은 세상을 위해서 개인들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하여, 변화하는 세상에 뒤처짐 없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주변의 변화되는 환경에 따라갈 때 사회 구성원으로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권고하면서 자판에서 손을 내려놓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