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행복한 미소를 위하여
상태바
환자의 행복한 미소를 위하여
  • 편집부
  • 승인 2011.02.10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아질 형성 부전증 환자에게 리튬 다이실리케이트(lithium disilicate) Glass ceramic 을 활용한 치아 수복

Daniel Edelhoff 석좌 부교수(뮌헨 Ludwig Maximilian 대학교), Josef Schweiger 치과기공사, Oliver Brix 치과기공사

현대적인 제작 기법과 최첨단 수복 재료 덕분에 치과 전문가는 기능적 측면과 미적 측면의 재창조에 대해 임시 회복 상태가 포함되는 치료 전략을 추구할 수 있게 되었다. 심하게 탈색된 치아를 가진 젊은 환자의 복잡한 수복이 사례로 보여질 것이다. High performance polymer를 활용하는 CAD/CAM으로 만들어 장기간의 임시 수복재 활용 덕분에 치과치료는 환자의 성장 국면 동안 수복설계를 연구할 수 있었다. 그 결과는 리튬 다이실리케이트 유리 세라믹(LS2)으로 만들어진 최종 수복의 높은 가능성이 예측됐다.

치료 전 상태

상아질 형성 부전증 유형 II가 있는 16세 환자(그림 1). 이 환자의 상아질을 회복시키려고 치료 팀은 수많은 도전 과제를 충족시켜야 했다. 예를 들어 환자의 젊은 연령(성장 국면), 환자의 즉각적인 해결 욕구, 치아 형태의 재창조와 vertical dimension의 완전한 조정을 비롯해 손상된 치아 구조에 대한 수복물의 완전한 접합이 그것이다.

치료와 임상 절차

상아질의 변형 때문에 에나멜질에 대한 접합이 여러 영역에서 상당한 문제를 일으켰다(그림 2a, 2b). 그래서 보수적이고 순수한 수복물의 부착은 배제해야 했다. 이 젊은 환자의 치아 발생을 미적으로 또 기능적으로 회복시킬 수 있도록 다음 치료 목적을 결정했다. 전방위 canine protected 교합을 동반한 치아 형태의 재창조와 vertical dimension을 조절하는 것이다.

그림 1. 수술 전 상태 : 치아의 심한 손상이 치아의 미적, 기능적 역할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그림 2a, 2b. 수술 전 상태 : 양쪽의 제1구치가 에나멜 chipping의 결과로 많이 손상 되어 있다.

그림 3. 회복을 위해 CAD/CAM 기술을 활용해서 high performance polymer 재료로 임시 수복물을 만들었다.

그림 4. 장기간의 임시 수복재를 제거하고 Bis-GMA 기반 임시 수복 재료(C&B Provilink)로 상악과 하악의 관계를 기록했다. 이어서 그 기록을 Second quadrant 참조물로 활용했다.

그림 5a와 5b. IPS e.max Press로 만든 수복물을 Syntac/Variolink II로 접합했다.

그림 6. 영구 수복물 설치 뒤의 수술 후 상태. 전치 상이한 치아 길이는 환자의 젊은 연령과 관련이 있다.

이 경우 분석과 계획을 위해 치과 기공소로 구강 외(그림 9a~9c) 사진과 구강 내 사진, 상하악의 알지네이트 인상, 중심위(centric relation) 기록을 비롯해 임의의 arbitrary face bow를 제공했다. 기술적이고 임상적인 분석 뒤에 환자와 그 가족은 임상 팀과 함께 다음과 같은 치료 계획에 합의했다. 곧 lithium disilicate glass ceramic(LS2)로 만든 전부관(full crown)을 활용해서 치아를 영구 수복하기로 하였다. 앞면 수복은 레이어링 (layering) 기법으로 제조하고(IPS e.max Press MO 0/IPS e.max Ceram) 뒷면 수복은 착색 (staining) 기법으로 제조한다(IPS e.max Press LT A2). 상당한 미적 변화와 기능 변화가 vertical dimension의 조정과 조합되어야 하기 때문에 임상 팀은 다음과 같은 절차에 합의했다.


1. Wax-up은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치아 형태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2. 진단 matrix를 이용한 심미적인 Wax-up의 평가
3. 8주 간의 기능 평가 기간 동안 Michigan Splint에 의해 결정된 Wax-up의 Vertical dimension의 이동
4. 진단 matrix, 정확한 인상, Michigan Splint를 이용한 상하악 관계에 의한 치아 preparation
5. 첫 번째 Wax-up Scanning에 의해 제작된 오래 쓸 수 있는 임시수복물의 제작(그림 3)
6. 수정할 가능성을 열어 둔 채 적어도 12개월 동안 장기적 임시 수복재의 시험 사용
7. 성공적인 provisional 단계 뒤에 상악의 치아 회복 : 상하악 관계 기록과 인상의 채득 및치과기공소 내 glass ceramic crown의 제조
8. IPS e.max Press로 만든 영구적인 상악 crown의 시적과 cementation
9. 하악의 IPS e.max Pres 제조에도 동일한 절차 적용(그림 5a, 5b)



연장된 준비 기간 동안 치과팀은 조정된 vertical dimension을 적절히 테스트할 수 있었고 그에 따라 최종 수복물에 대해 높은 수준의 예측 가능성을 확신했다. 이 치료 이전 결과는 glass ceramic 수복물에 성공적으로 통합되었다. 환자는 미적 측면과 기능적 측면 모두에 대해 만족하였다(그림 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