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시대의 심미보철
상태바
Digital 시대의 심미보철
  • 편집부
  • 승인 2011.02.10 15:0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rettau ②

Ⅲ.Prettau에 대한 궁금증

1.물성적인 측면
지르코니아만으로 full crown을 제작하여 임상적으로 활용하려면 재료자체가 가혹한 구강
환경 하에서 견딜 수 있는 기본적인 물성을 가져야 한다. Prettau의 경우 좀더 고온에서 소    결하므로 빛 투과성이 좋은 반면, 통상적인 지르코니아(1200Mpa 이상)에 비해서 물성이 좀     떨어지지만 많은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1000~1200Mpa)(그림 1). 그리고 지르코니아를 1600℃에서 소결한다고 해서 물성이 급격히 감소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이에 대한 어떠한 근거자료도 없다. 또한 Prettau는 단순 coping이 아니라 dentin의 두께로 두껍게 밀링되    므로 기본물성에서 200% 증가된 물성을 가지게 된다. 그 결과 일반 지르코니아보다 훨씬 더    강해지는 것이다. 다만 지대치를 최소 1mm 이상 prep해주어야(그림 2) 하며, 마진의 prep디자인과 관련하여 knife edge prep은 피해줌으로써 마진 부위에 최소한의 두께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대합치 마모에 대한 오해와 진실
(1)재료에 따른 표면 경도

마모와 관련한 대표적인 물성은 표면경도(굳기)이다. 자연치 에나멜층의 경우 비커스 경도가 270~366HV로 그 범위가 넓은데 이는 치아별로 정도의 차이가 존재하며, 또한 개인마다 에나멜층의 경도가 서로 다름을 의미한다. 반면 세라믹의 경도는 대개 450~600HV 정도이다. 그러나 지르코니아는 굴곡강도가 1200Mpa이지만 표면경도 또한 1200HV이다(그림 3).
따라서 수치상으로만 본다면 지르코니아가 세라믹에 비해서 자연치의 에나멜에 훨씬 더 심각한 마모를 초래할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표면성상의 차이로 인해 오히려 정반대현상이 일어난다는 사실이 흥미롭다(그림 4).


(2) 치아마모도 측정을 위한 실험, 상대적 비교자료로 활용되어야
    Zirkonzahn은 최근 대합치 마모와 관련한 실험 결과를 발표하였다. Zirkonzahn system과      Prettau 보철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됨에 따라 그와 관련한 세계인들의 관심과 궁금증을 해소해주기 위한 당연한 조치라 생각된다.
    실험의 방법론과 관련하여 한 가지 짚고 넘어갈 것이 있다. 그것은 마모의 대상이 자연치가 아니라 PMMA 압입체라는 것이다. 이는 표면경도가 동일한 자연치 에나멜의 시편을 확보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발생한 불가피한 선택일 것이다. 따라서 이 실험의 결과에 따른 마모 수치는 Prettau가 자연치보다 대합치 마모를 덜 일으킨다는 의미의 상대적 비교 자료이지, 전혀 일으키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닐 것이다(그림 5~7).
        

3.심미적인 측면
Prettau의 coloring과 그 결과물은 다분히 술자에 따라 가변적이나 기본적인 테크닉을 갖  춘 상태라면 그 차이는 대동소이하다고 할 수 있다. 구치부의 경우 심미성보다는 기능성이   중시되므로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coloring 테크닉을 좀 더 연마한다면 모두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그림 8). 또 다른 방법은 buccal facing 후 약간의 세라믹을 올려주면 손쉽게 심미성을 재현할 수 있다.
전치부는 동명치아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분명히 한계가 존재한다(그림 9,10). Prettau가 제아무리 투과도가 우수하다 하더라도 자연치 에나멜에 비해 투과도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    다. 이 경우 지난 호에서 언급했듯이 절단부와 치경부를 소량 cut back 후 에나멜을 올려주    면 심미성을 끌어올릴 수 있다.

    

Ⅳ.CAD/CAM을 이용한 Prettau 작업
1.CAD/CAM을 이용했을 때의 장점
    술자의 경우 현재 Zirkonzahn CAD/CAM과 MAD/MAM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두 시스템의        장단점을 모두 경험해 본바, Prettau 제작과 관련해서는 CAD/CAM이 MAD/MAM에 비해 절대적인    우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선 몇 가지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 Software에서 지원되는 해부학적인 치아모델로 심미적인 크라운 제작이 가능하다.(그림 11,12)
▲ 교합관계, contact 관계를 프로그램 상에서 손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
▲ Extra fine한 표면을 얻을 수 있어 별도의 연마작업이 필요 없다.
▲ 항상 균일한 적합도를 얻을 수 있다.

2.Mirror scan과 Double scan의 유용성
    Zirkonzahn 5축 CAD/CAM ‘5-TEC’는 많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지만(그림 14), 그 중에서    도 특히 눈에 띄는 기능이 있다. 미러스캔과 더블스캔이 그것이다.


 

 CAD/CAM으로 full crown 작업시 일반적으로는 치아자료실 내에 있는 정형화된 치아모델을     불러와서 모델링을 한다. 하지만 Mirror scan 기능을 활용하면 환자 본인의 동명치아를 불러올 수 있어 모델링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그림 14~16).

 

Double scan은 기공사가 Wax로 조각한 crown이나 resin crown을 똑 같이 재현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때 교합관계까지 고려된 상태로 밀링되므로 만약, 구강 내에서 교합체크된 resin crown으로 double scan 기능으로 작업하면 dentist가 구강 내에서 삭제할 필요가 없게 된다(그림 17~22).
  

                       

 Ⅴ.맺음말
   지금까지 Prettau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들을 논해보았다. 실제 임상에서의 경험을 토대   로 본다면 Prettau 그 자체만으로도 의의가 상당하다 하겠지만, 이를 실현해줄 5축 CAD/CAM과   의 결합은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낳고 있다. 따라서 양자의 활용가치는 무궁무진해 보인다.    그동안 겪어왔던 임플란트 보철의 porcelain chipping 현상과 그에 따른 remake 스트레스를    경험하지 않아도 되며, 전치부의 prep 량이 적고 over jet이 심하여 도재 공간 확보가 곤란한   경우 등, 다양한 해결책을 우리에게 제공해주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 치솟는 Gold 가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치과에 다시금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기공소의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수단이 된다   는 측면에서 Prettau는 technician들에게 미증유(未曾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Pebbles 2011-09-20 00:11:07
I rkecon you are quite dead on with that.

Janaya 2011-09-20 00:11:00
Articles like this really grease the shafts of knwoeglde.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