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시대의 새로운 심미보철-프레타우(Prettau)
상태바
Digital 시대의 새로운 심미보철-프레타우(Prettau)
  • 편집부
  • 승인 2010.12.2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식 소장
목포 보건대학 졸업
Zirkonzahn Prettau course 수료
Zirkonzahn CAD/CAM instructor course 수료
현, B&G치과기공소 대표

 

* 연재 순서                  
Ⅰ. 개요
Ⅱ. Prettau의 출현과 작업과정상 주의사항
  1.Prettau의 출현 배경
  2.작업 과정상 주의사항
Ⅲ. Prettau에 대한 궁금증
  1.물성적인 측면
  2.대합치 마모에 대한 오해와 진실
  3.심미적인 측면
Ⅳ. CAD/CAM을 이용한 Prettau 작업
Ⅴ. 맺음말
 


Ⅰ.개요
모든 역사를 아울러 전환기에는 필연적으로 혼란이 야기되어왔었다. 역사 속 대부분의      사회 구성원들은 그들의 의식이 새로운 시대에 부합되도록 변화를 강요당하기도 했지만,      어떤 이들은 전환기의 카오스(chaos)적인 상황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최근의 치과기공계 상황이 위와 같은 전환기를 겪고 있는 듯하다. 치과기공사들은 Analogue  시대에서 digital 시대로의 전환기 속에서 '시대의 흐름'에 편승하기를 강요당하고 있으    며, 다양한 형태의 보철재료와 시스템의 출현에 혼란을 겪고 있다.
그러나 항상 그렇듯이 무질서 속에서도 언제나 질서는 잡히고 방향성은 설정되기 마련이다. 그 예로 이미 digital 시대의 개막을 당연시여기는 분위기가 대세인 듯하며, 재료와 시스템의 홍수 속에서도 시장을 선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제품이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번 연재에서 살펴볼 지르코니아 블록 Prettau도 그러한 제품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Zirconia는 다른 산업분야에서 사용되던 CAD/CAM 시스템을 dental 분야로 끌어들이는 데 일등공신을 한 물질이다. 때문에 수많은 업체에서 지르코니아 블록 시장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제품 간 뚜렷한 특징이 없는 관계로 시장의 혼란만 가중했던 것이 사실이다.
Zirkonzahn의 Prettau는 이러한 고정관념을 깬 블록으로, 이하에서는 Prettau crown의 제작과 관련하여 심미보철의 또 다른 장을 열 Prettau 블록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Ⅱ. Prettau의 출현과 작업 과정상 주의사항

1. Prettau의 출현 배경
그림1의 case는 국내 유명 격투기 선수의 구강사진이며 PFM(21)이 파절된 모습을 볼 수     있다. 모든 경기에서 항상 마우스가드를 끼고 경기에 임했지만, 지금까지 porcelain이 너    무 자주 깨져서 세라믹에 대한 지식이 기공사와 견줄 정도로 풍부했었다. 선수 본인이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Prettau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기공소로 직접 전화가 와서 치과진료를 받게    했다.

 

이처럼 지르코니아용 세라믹은 언제나 chipping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특히 지르코니아는 재료 특유의 낮은 열팽창계수(그림 2)로 인해 전용 도재가 물성이 낮은 저온용 glass ceramic으로 출시된 관계로 porcelain chipping이라는 이슈를 야기시켰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세계적 흐름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뉘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 첫 번째가 고온용 도재의 개발이다. 도재를 고온용으로 만들어 물성자체를 증가시키는 대신 liner를 이용하여 본딩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그것이다.
두 번째는 지르코니아에 도재를 올리지 않는 방법이 있다. Zirkonzahn은 지르코니아에 세라믹을 올리지 않는 방법을 택했으며 그 산물이 바로 Prettau인 것이다. 하지만 지르코니아만으로 full crown을 제작하려면 선결과제가 존재한다. 먼저 기존의 지르코니아보다 투과도면에서 훨씬 우수한 블록이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지르코니아 crown 자체에 dentin color를 포함한 부위별 색을 표현할 수 있는 특수한 color liquid와 지르코니아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stain이 있어야 한다.
Zirkonzahn은 이러한 모든 것(그림 3, 4)을 개발해냄으로써 현재의 Prettau 모습을 갖출 수 있었다.

2.작업 과정상 주의사항
Prettau의 전체적인 작업과정은 그림 5, 6과 같다.

(1) Milling된 crown의 표면처리(그림 7, 8)
MAD/MAM이나 CAD/CAM을 활용하여 지르코니아 full crown을 밀링한 후 반드시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어 줘야 한다. 크라운의 표면이 거칠게 되면 빛의 산란효과로 인해 크라운이 약간 milky해 보이게 되며, 투과도 높은 블록의 특징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게 된다. 전치부의 경우 incisal부위와 cervical 부위를 cut back하고 그 양에 따라 소량의 dentine과 더불어 얇게 enamel층을 형성해주면 훨씬 더 심미적인 작업이 가능해 진다. 술자의 경우 incisal부위만 cut back하고 enamel만을 적용하였다.

(2) Prettau coloring - 핵심적인 요소
Prettau는 sintering 후에 dentine color를 띄어야 한다. 세부적으로는 cervical,  height of contour의 색이 달라야 하고 cusp 부분의 enamel 느낌도 재현해야 한다(그림 9).
따라서 모든 부위에 균일한 색을 재현하는 dipping 방식을 택하거나 shade block을 사용할 수 없다. 색 재현의 기본은 브러쉬의 도포 횟수로 결정한다. 이는 color liquid의 가지 수를 줄이기 위한 합리적인 선택이다. 술자에 따라 브러쉬 터치의 세기 등이 달라서 부위별 동일한 적용법을 구사하더라도 결과가 달리 나올 수 있다. 그러므로 자기만의 노하우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그림 10). 그림 11 임상케이스의 경우 실제로는 만족할 만한 shade가 나왔지만 사진촬영 미숙으로 제대로 보여드리지 못한 것이 아쉽다. 


(3)Drying & sintering
지르코니아용 color liquid에는 일반적으로 색소뿐 아니라 약간의 산(acid)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는 색소만 첨가할 경우 전체적으로 약간의 gray color를 띄게 되는데, 산 성분을 첨가함으로써 이를 해결하고 있다. 따라서 충분히 건조시켜야 산에 의한 sintering furnace의 열선 오염과 부식을 예방 할 수 있다. 그런 다음 Zirkonzahn furnace의 Prettau 전용 프로그램으로 소결시킨다. 온도는 특별한 계류 절차를 거치면서 1600℃까지 올라간다. Prettau block은 특별한 지르코니아분말을 이용해 만든 블록이며 투과도를 높이기 위해 좀더 높은 온도에서 소결하는 것이다(그림 12). 물론 투과도가 높은 만큼 기본 물성은 조금 낮아진다. 하지만 dentine의 두께로 두껍게 밀링되므로 기본 물성 이상의 강도를 가지게 된다.


     

(4) Glass bid
Stain 작업을 쉽게 하기 위해 초기에는 alumina로 sandblasting 하였지만, 최근 Zirkonzahn은 알루미나를 사용하지 않고 글라스 비드를 사용하는 쪽을 방법을 바꾸었다. 이는 모든 새로운 재료가 출현한 다음 여러 경험을 통해 최상의 방법을 찾아가듯이, Prettau 또한 작업방법을 조금씩 변화시키는 것으로 보인다(그림 13).

               


(5)Enamel 축성 및 Prettau staining & Glaze Plus
Incisal 부분에 필요한 enamel을 소량 적용하고 소성과정을 거친다(그림 14). 그리고 그 위에 staining을 하게 되면 표면 sealing 효과와 더불어 셰이드 가이드와 일치시킬        수 있어 실제 치아 느낌을 가질 수 있게 된다(그림 16). 이때 지르코니아의 매끈한 표면 성상으로 인해 일반적인 스테인을 적용하기는 어렵고 전용 Prettau stain을 사용하면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이는 지르코니아뿐 아니라 일반 ceramic 위에도 적용할 수 있다(그림 15).
마지막으로 밝은 셰이드(특히 A1, A2, B1, B2)의 지르코니아 보철은 구강 내에서 흔히 약간의 gary color를 띄게 된다. 이는 형광성 부족에 기인한 것인데 Prettau는 이 부분 을 극복하기 위해서 Glaze에 다량의 형광물질을 함유시켜 놓았다. 이 Glaze Plus를 마지막으로 적용한다.(그림 17, 18)  

(6)소성 시 주의사항
지르코니아는 낮은 열전도율(2.9~5.9W?m-1?k-1)로 인해 소성 작업 시 각별한 주의를 요한      다. 급격한 온도변화는 보철물에 열 충격을 가하게 되므로 파절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시작온도에서부터 분당상승온도(보철물의 무게에 따라 달리해야 함), 그리고 머플이 열리고 cooling 시키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낮은 온도에서 천천히 작업해야 한다. 이것은 Prettau뿐 아니라 모든 지르코니아에 적용하면 안전한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다. 이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머플이 열리는 온도를 550℃이하에서 열리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그림 19~21).      

다음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