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교정 장치 1 -Aligner 제작에 대해
상태바
투명 교정 장치 1 -Aligner 제작에 대해
  • 편집부
  • 승인 2010.12.23 16: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미적이면서도 장치 부착에 대한 부담을 주지 않는 투명 교정 장치는 교정치료 영역에서 그 활용이 점차 증가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성인 교정 환자들에게 더더욱 그러하다.
투명 교정 장치는 단독으로 혹은 고정식 고정 장치와 병행하여 교정 치과에서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간단한 치아 이동 또는 교정 치료 이후 재발의 재치료 등의 minor tooth movement를 위해서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장치의 사용 목적에 따라 물성과 두께가 다양한 투명 교정 foil을 사용하게 되는데 각각의 foil에 따른 치아 모형의 준비 과정과 기공 과정 또한 다양하다. 최근 이러한 복잡한 설정과정을 단순화하고 정밀성이 뛰어난 열성형 장치와 투명 교정 foil들이 소개되면서 투명 교정 장치의 기공 과정이 단순화 되었다.
이번호에서는 aligner의 제작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작업 모형 준비                                       

2. Index 만들기 
Putty를 이용해서 Index를 만든다. Set-up 할 치아를 기준으로 양쪽으로 한두 치아 정도 더 피개하도록 하고 착탈 시 치아에 힘이 가해지지 않아야 한다.

3.치축 긋기

치아에 labio-lingual을 연결한 장축선을 치경부 하방까지 충분히 연장하여 긋고, 높이의 기준선도 옆의 치아까지 연장하여 그려준다.
★ 이때, 투명한 foil을 이용해서 Template를 만든다.

4. 치아 분리
 Disk를 이용해서 base를 분리한다.
 Stripping용 disk를 이용해 인접면을 분리한다.
★Ccontact이 긴밀한 경우에는 fissure bur를 이용해 인접면 하방까지만 분리하고 손으로 조심스럽게 치아를 분리하여 contact point가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인접면 손상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set-up 하고자 하는 치아를 block으로 분리하고 base를 다듬는다.
개개치아를 분리한다. Contact point의 손상을 막기 위해 disk가 직접 지나가지 않도록 하고, set-up 시 이동을 고려사여 분리된 치아를 인접면 하방부위를 삭제한다.


5. 치아 재위치시키기

Index에 치아를 재위치시키기 위해 putty를 정리한다. 치아의 삽입, 철거 시 또는 모형에 착탈시 undercut이 생기지 않도록 길이를 조절한다.
 Knife를 이용해서 삭제를 해줌으로써 putty에 치아를 재위치시켰을 때 적합도 확인을 정확하게 할 수 있다.    
Wax를 이용해서 모형에 고정한다.  
치아가 원래의 위치로 잘 고정되었는지 기준선과 template를 확인한다.Index에 치아를 재위치시키기 위해 putty를 정리한다. 치아의 삽입, 철거 시 또는 모형에 착탈시 undercut이 생기지 않도록 길이를 조절한다.
 Knife를 이용해서 삭제를 해줌으로써 putty에 치아를 재위치시켰을 때 적합도 확인을 정확하게 할 수 있다.    
Wax를 이용해서 모형에 고정한다.  
치아가 원래의 위치로 잘 고정되었는지 기준선과 template를 확인한다.

6. Set-up 

치아의 set-up 시 기준이 되는 선을 다시 한 번 정리한다.
★ 장축선과 가로선뿐만 아니라 절단면이나 교합면에도 인접치아와의 관계를 표시해두어 rotation control 시 이동량의 기준을 더 정확하게 할 수 있다.
 Wax를 연화시키고 set-up을 시행한다. 기준선 및 Template를 이용해 이동량과 방향을 조절한다. 연화된 wax가 치아 표면에 묻지 않도록 주의한다.

7. Relief

Set-up 후에 relief를 한다. Wax를 가볍게 cover하는 정도로 모형과의 이행부위와 표면이 매끄럽게 재현되어야 한다.
★ Wax로 relief를 하고 duplication하는 방법, Block out resin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편의상 pattern resin(G.C)을 사용하고 있다.
 
8. 성형하기
열성형 기계(Track-V. Forestadent)를 이용해서 plastic foil을 성형하고 쿨링시킨다.    Plastic foil을 연화시켜서 성형함에 따른 장치의 두께 감소를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서 모형의 두께를 되도록 얇게 하고 (치경부 하방 4~5mm 확보) 모형의 base와 교합평면이 평행하도록 위치시킨다. 불필요한 undercut 등은 모두 제거한다.

9. Margin 형성하기

모형에서 foil이 변형이 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분리한 뒤, 전용가위를 이용해 margin을 형성한다.

10. Polishing

장치가 잇몸에 닿기 때문에 날카로운 부분이 없도록 polishing을 하여 마무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Latisha 2011-09-20 04:43:59
Full of saleint points. Don't stop believing or writing!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