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좁은 주 사용공간, 유저 안정성 높인 MAZIC D Series
상태바
[기획인터뷰] 좁은 주 사용공간, 유저 안정성 높인 MAZIC D Series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3.05.0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적인 퀄리티와 저독성의 유저 친화적 레진

 

치과계 3D프린터 영역이 확장과 함께 서지컬 가이드 제작에도 활발히 쓰이면서 원내 기공실과 체어사이드에서 모두 사용하는 장비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도연 원장 역시 3D프린터를 체어사이드에서 넓게 활용하고 있는 유저 중 한 명이다. 베리콤 社 ‘MAZIC D SG’ 레진으로 서지컬 가이드를 제작하는 이 원장은 특히 출력물의 냄새가 적어 호흡기 부담이 적고 안정적인 출력 결과에 높은 만족감을 드러냈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Q. 3D프린팅을 어떤 작업에 보통 활용하나? 
치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빈도로는 서지컬 가이드입니다. 최근 들어서 많은 치과에서 직접 서지컬 가이드를 디자인 후 출력 후 임플란트 수술 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식립위치와 각도를 미리 계획하고 직접 출력한 서지컬 가이드로 술자가 수술을 하니 예지성 있는 임플란트 보철물을 제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임시치아와 임시의치를 출력하여 환자의 내원기간을 간소화할 수 있으며 3D프린팅 된 임시보철물의 교합관계를 기공사에게 전달하여 최종보철물 제작시 원활한 소통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유저들이 3D프린팅용 레진을 결정할 때 크게 고려하는 사항들은 무엇인가? 
3D프린팅 시 출력실패가 일어나지 않는 것이 중요해 점도가 높지 않은 출력성(Printability)이 우수한 레진을 선택하고, 출력 중이나 후경화시 변형이 적은 저수축(low shrinkage) 레진에 대해 많이 궁금해합니다. 또한 치과나 기공실이 밀폐된 공간이다 보니 저독성으로 냄새가 나지 않는 친환경(eco-friendly) 3D프린팅 레진을 사용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Q. 3D프린팅을 첫 도전 할 때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는데
3D 프린팅 출력물은 밀링보다 정밀(detail)하지만 일관된 정확성(precision)을 유지하기 힘든 한계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복합적이지만 레진에 한정해서만 이야기 드리면, 치과용 3D프린팅 광경화 레진의 기전은 대부분 라디칼 반응으로 중합수축을 동반하는데 중합수축이 보철물의 어느 부분에서 발생하는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중합수축은 출력 중에도 발생하며 후경화 시에도 발생할 수밖에 없는 내재적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3D프린팅 레진 제조 회사에서는 저수축 레진 개발에 노력을 가하고 있고 유저 입장에서는 최적의 자외선 조사량으로 출력 속도와 빌드플레이트의 거리를 조절하여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지만 레진의 중합수축을 극복하는 것은 어려운 도전인 것 같습니다.

Q. 베리콤 社 레진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2018년부터 한국시장에서 판매 중인 다수의 3D프린팅 레진을 많이 사용해 본 결과 베리콤 사의 3D프린팅 레진이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출력 중 기화되는 유기화학물질이 적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유독한 냄새가 나지 않는 장점이 있어서 호흡기에 부담이 적고 피부에 실수로 묻는 경우에도 자극이 덜 되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저와 직원의 건강에 해가 되지 않는 레진 이라고 생각해 선택했습니다. 

Q. 베리콤 社 레진을 실사용 하며 느낀 장점이 있다면?
베리콤 3D프린팅 레진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전성(Safety)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외부공인기관에서 실험한 연구자료를 보았는데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이 매우 적게 검출  되었습니다. 
VOC는 고체 또는 액체에서 기체로 방출되는 화합물로 상온에서 쉽게 증발하기 때문에 휘발성이고 탄소를 포함하기 때문에 유기화합물입이며 광범위하고 다양한 수준의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식약청 허가를 받은 치과용 3D프린팅 레진은 모두 허용기준 이하의 세포독성치를 보이는데 베리콤 사의 3D프린팅 레진은 수치가 매우 적게 검출되고 서지컬 가이드 레진에서는 VOC가 거의 검출이 안된다고 합니다. 밀폐된 치과나 기공소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저독성 3D프린팅 레진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