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ONE-STOP 시스템으로 한 번에 해결하다.
상태바
[기획인터뷰] ONE-STOP 시스템으로 한 번에 해결하다.
  • 이재욱 기자
  • 승인 2023.02.27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AY만의 방식으로 스캔부터 밀링까지    

레이의 RAYIOS는 속도에 있어 빠르게 스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빠른 스캔에 비해 정밀도도 높게 평가되고 있다.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어 사용자가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Full HD 3D 색상을 제공해 보다 높은 화질의 데이터를 스캔할 수 있다. 또한 스캐너 구매 시 RAY 전용으로 제작된 RAY Designer 체어사이드용 CAD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RAYIOS는 RAYFace 200과 호환성이 좋아 환자의 3D 페이스 사진과 구강 스캐너의 데이터를 활용해 작업할 수 있다. 이에 RAY 연자인 송파예치과 기공실의 김효선 실장을 만나본다.
이재욱 기자 zero@dentalzero.com

Q. RAYIOS에 대해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스캐너는 CAD와 많은 연관이 있다. CAD가 처음 국내에 들어왔을 때부터 사용해본 CAD 초창기 멤버로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캐너에 대해 말한다면 구강 스캐너 RAYIOS는 빠른 속도로 스캔할 수 있으며, RAY의 페이스 스캐너인 RAYFace 200와 호환이 좋아 기공작업에 있어서 편의성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다. 
RAYFace 200은 페이스 스캐너로 환자의 3D 스캔 데이터를 제공한다. 치과기공사가 환자의 페이스 데이터를 3D로 받는다는 것은 굉장한 메리트가 있다. 치과기공사의 입장으로서 병원에서 페이스 데이터를 받을 때도 보통 2D 사진으로 전달받아 작업하기 수월했는데 3D 데이터를 전달받았을 때는 작업하는데 정말 행복했던 적이 있다. 3D 데이터를 받아서 작업할 때 필요한 정보들이 오기 때문에 작업을 진행 중 큰 케이스를 작업할 때도 기공 재료를 조절할 수 있어 가성비에서도 좋으며, 이는 치과병원 뿐만이 아니라 치과기공사들에게도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RAYIOS와 RAYFace 200으로 환자의 구강 및 페이스 데이터를 스캔하고 RAYDENT Designer를 통해 CAD 작업을 진행하며, 마지막으로 RAYDENT Mill 5X 밀링머신으로 작업해 기공물을 바로 제작하는 방식인 One-Stop 시스템으로 작업할 수 있다. 

Q. RAYIOS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는 어떤지
이전에는 모델 스캐너로만 스캔작업을 진행했지만 RAYIOS를 사용하면서 모델 스캐너보다 구강 스캐너로 작업 시 더 편리성을 느꼈다. 또한 치과기공실에서 치과 의사들이 사용하는 구강 스캐너를 사용하면서 진료실 치과의사들이 어떻게 작업을 하면서 스캔 중 어디서 왜곡이 발생하는지 알 수 있다. 이외에도 장비에 대한 피드백이 필요할 때 해외 제품은 본사와 연락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RAYIOS는 국내제품으로 피드백도 빠르게 받을 수도 있다. 
만약 RAYIOS가 업데이트가 된다면 풀아치에서의 정밀도가 높아질 거라 예상된다. 풀아치 구강 스캐너로 작업 할 때 사진과 사진을 연결해 스캔하기 때문에 조금씩 오차가 발행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차차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나아진다고 본다. 
RAYIOS를 사용하면서 다른 스캐너와 마찬가지로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은 스캐너에도 잘 촬영되지만 잇몸 속이나 마진이 깊숙이 들어가 있는 부분 같은 경우와 마진이 잘 보이지 않거나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에 오차를 줄이기 위해 여러 방법을 찾아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