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임상] ART ON S.N.U.D.H Part 3
상태바
[임플란트임상] ART ON S.N.U.D.H Part 3
  • ZERO 편집팀
  • 승인 2023.02.01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ebris for Ceramill

 

안녕하세요. 9년차 치과기공사 김영주입니다. 현재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중앙 기공실에서 근무하면서 쉽게 접하지 못했던 난해한 임상 Case를 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Case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소중한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이번에 <ZERO> 기고를 통해 그 경험을 나누려고 합니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Chapter 1. 초진 상태 Check

 


 이번 Case는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치과보철과 전공의 정서경 선생님과 함께 진행한 「Zebirs system을 이용한 Group functional의 상악 Full Implant 보철물 수복까지의 과정」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환자는 40대 남성 환자로 동네 치과병원에서 발치 후 Denture를 착용 중이었습니다.

해당 환자는 Chair side에서 인상 채득을 위해 Metal tray를 구내에 삽입하였을 때 구내 전반에 걸친 외골증으로 통증을 호소하였습니다. 
이에 구강 스캐너를 이용한 cast-free의 디지털 방식으로 접근하여 MEDIT I500으로 Denture의 내·외부를 Scan하고, 대합치와 교합상태를 Scan 받았습니다.

 

Chapter 2. Digital Facebow 채득과 Digital Diagnostic Wax up

 

 

 

 Denture Intraoral Scan과 하악 대합치의 Intraoral Scan 두개를 교합 맞물림 상태의 Scan Data에 정합하여 환자의 현재 구강 상태를 구현하였습니다.
메쉬 편집을 이용하여 Denture의 외부 테두리를 삭제하고, 남겨진 내면을 반전시켜, 무치악 상태의 구강을 재현하였습니다. 남겨진 Denture부분을 삭제하여 Denture를 장착한 상태의 VD를 기반한 무치악상태의 교합관계를 만들었습니다.
이후에 Digital facebow인 Zebris for Ceramill의 주요 구성품인 Optic JMA AG Facebow, Bite fork, Para-Occlusal Attachment, Lower Jaw Sensor, T-Pointer를 이용해 3차원 거리와 각을 측정한 자료를 기반으로 CAD Software인 Ceramill Mind로 불러와 주어진 자료에 따라 가상 교합기에 마운팅을 진행하고 디지털 진단 왁스업을 진행하였습니다.

 

Chapter 3. Surgical Procedure부터 1th Temporary Crown Bridge의 제작

 

 

Custom Abutment의 Hole이 1차 Temporary Crown Bridge의 순-협면에 노출되지 않아 SCRP Type의 형태로 제작이 가능하였습니다.
MICP(Maximum Intercuspation Centric Postion)상 적절한 교합이 형성되었습니다. 다만, 견치 부분에서 비 심미적인 외형이 관찰되며 가상 교합기상에서의 걸리는 부분만 삭제한 환자의 구강에 맞는 하악 운동을 반영하지 않은 상태의 temporary crown Bridge입니다.

 

Chapter 4. Digital face-bow transfer with jaw motion tracking record를 이용한 2차 Provisional Crown Bridge 제작

 

 


가상 교합기에 상악 위치를 설정하기 위해 Bite fork에 퍼티 인상재로 상악을 인기하고, lower jaw sensor를 환자에게 부착하여 전공의 선생님의 신호에 따라 좌측 - 우측방 운동, 전방 운동, 개구 운동을 3회 이상 반복하여 측정 하였습니다.
환자는 하악 운동에 익숙하지 않으므로, 운동 유도 전 충분히 근육을 풀어주는 작업을 진행하고 실시하였습니다.

 

2차 Provisional Setting의 과정을 끝으로 Part3을 끝마치겠습니다. Part4에서는 2차 Provisional Crown Bridge를 이용한 Double scan 및 Full Zirconia Design 과정, MIYO Stain을 이용한 색 재현, Setting까지의 과정을 나열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