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NOTE] 2023년 기술 트렌드
상태바
[DIGITAL NOTE] 2023년 기술 트렌드
  • 신종우 공학박사
  • 승인 2022.12.26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째, 어디에나 있는 인공지능(AI)
2023년에는 인공 지능이 조직에서 현실이 될 것입니다. 손쉬운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를 갖춘 코드 없는 AI를 통해 모든 기업은 그 힘을 활용하여 보다 지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소매 시장에서 이러한 추세를 보고 있습니다. Stitch Fix는 AI 지원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고객의 크기와 취향에 맞는 옷을 추천합니다. 비접촉식 자동 쇼핑 및 배송도 2023년의 큰 트렌드가 될 것입니다. 
AI는 또한 산업 전반의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거의 모든 작업을 강화할 것입니다. 더 많은 소매업체가 AI를 사용하여 뒤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재고 관리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자동화할 것입니다. BORIS(buy-online-return-in-store)가 표준이 됩니다. AI는 또한 소매업체가 시범 운영하고 있는 최신 자율 배송 이니셔티브의 원동력이 될 것이며 점점 더 많은 소매 근로자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기계와 함께 일하는 데 익숙해져야 합니다.
 

둘째, 메타버스의 일부가 현실
전문가들은 메타버스가 2030년까지 세계 경제에 5조 달러를 추가할 것이며 2023년은 향후 10년 동안 메타버스의 방향을 정의하는 해가 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은 계속 발전할 것이다. 주목해야 할 영역 중 하나는 메타버스의 작업 환경입니다. 2023년에는 함께 이야기하고, 브레인스토밍 하고, 공동 창작할 수 있는 보다 몰입도 높은 회의 환경을 갖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제로 Microsoft와 Nvidia는 이미 디지털 프로젝트 협업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새해에 더 발전된 아바타 기술을 보게 될 것입니다. 아바타(메타버스에서 다른 사용자와 교류할 때 투사하는 존재)는 실제 세계에서와 똑같이 보일 수 있으며 모션 캡처를 통해 아바타가 고유한 바디 랭귀지와 제스처를 채택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디지털 세계에 로그인하지 않은 경우에도 메타버스에서 우리의 대표자 역할을 할 수 있는 AI 지원 자율 아바타의 추가 개발을 볼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미 AR 및 VR과 같은 메타버스 기술을 사용하여 교육 및 온보딩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23년에 가속화될 것입니다 

셋째, Web3 발전
블록체인 기술은 기업이 보다 분산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면서 2023년에도 크게 발전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우리는 모든 것을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있지만 데이터 저장소를 분산하고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해당 데이터를 암호화하면 정보가 더 안전할 뿐만 아니라 정보에 액세스하고 분석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갖게 됩니다. NFT(Non-Fungible Token)는 새해에 더 유용하고 실용적이 될 것입니다. NFT는 우리가 구매하는 많은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와 상호 작용하는 데 사용하는 키이거나 다른 당사자와 체결하는 계약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넷째,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 연결 
우리는 이미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 사이의 새로운 다리를 보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23년에도 계속될 것입니다. 디지털 트윈은 안전한 디지털 환경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실제 프로세스, 운영 또는 제품의 가상 시뮬레이션입니다. 2023년에는 공장에서 기계, 자동차, 정밀 의료에 이르기까지 훨씬 더 많은 디지털 트윈을 보게 될 것입니다. 

다섯째, 양자 진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양자 컴퓨팅을 대규모로 개발하기 위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아원자 입자를 사용하여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새로운 방법을 만드는 양자 컴퓨팅은 오늘날 사용 가능한 가장 빠른 기존 프로세서보다 1조 배 더 빠르게 작동할 수 있는 컴퓨터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적 도약입니다. 양자 컴퓨팅의 잠재적 위험은 현재 암호화 관행을 쓸모 없게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섯째, 녹색기술의 발전
지금 세계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기후 위기에 대처할 수 있도록 탄소 배출에 제동을 거는 것입니다. 2023년에는 온실 가스 배출량이 거의 제로에 가까운 새로운 청정 연소 에너지원인 녹색 수소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하십시오. 우리는 또한 분산형 전력망 개발의 진전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일곱째, 로봇이 더 인간적
2023년에 로봇은 외모와 기능 면에서 훨씬 더 인간과 비슷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로봇은 현실 세계에서 행사 인사, 바텐더, 컨시어지 및 노인을 위한 동반자로 사용될 것입니다. 또한 제조 및 물류 분야에서 인간과 함께 작업하면서 창고 및 공장에서 복잡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여덟째, 자율 시스템의 발전
비즈니스 리더는 특히 배송 및 물류와 관련하여 자율 시스템을 만드는데 계속해서 진전을 이룰 것입니다. 많은 공장과 창고가 이미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자율화되었습니다. 2023년에는 훨씬 더 많은 자율 주행 트럭과 선박, 배송 로봇을 보게 될 것이며 훨씬 더 많은 창고와 공장에서 자율 기술을 구현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