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얇은 발림성과 다양한 색 표현 가능한 Ivoclar 스테인
상태바
[기획인터뷰] 얇은 발림성과 다양한 색 표현 가능한 Ivoclar 스테인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2.09.01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테인을 선택하는 가장 큰 포인트는 색상과 작업 편의성

 

얇게 발리고 작업성이 뛰어나 기공사들의 편의성을 높인 Ivoclar의 스테인들은 심미성까지 두루 갖춰 이미 오래전부터 많은 기공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네츄럴라인치과기공소에서 일하고 있는 9년차 조은솔 기공사는 신입 기공사 때부터 Ivoclar의 Stain 라인업을 사용해왔고 현재도 IPS Ivocolor 역시 사용하고 있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Q. 스테인 선택 시 고려하는 부분은?
스테인 작업시 발림성과 색상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데 Ivoclar 스테인은 굉장히 얇게 발린다. 기공사들마다 선호하는 발림성이 다른데 내 경우에는 얇게 발리는 것을 선호한다. 빌드업 상태에서 이미 트랜스를 준 상황이기 때문에 스테인 글레이징 작업을 할 때 두껍게 올라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스테인은 기본적으로 색을 표현하는 재료이기 때문에 색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그 중에서도 덴틴색을 가장 고려한다. Ivoclar 스테인 제품은 색이 잘 구현되어 있다. 스테인 사용시 무조건 색을 혼합해 사용하는데 수채화 물감처럼 섞어 쓸 수 있는 느낌이어서 편하게 쓸 수 있다. 특히 A계열 따뜻한 느낌 구현이 잘 되어 있어서 기공사들이 큰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덴틴 스테인 작업시에는 페이스트 제품도 사용하지만 포인트가 되는 표현을 할 때는 파우더 타입 사용을 선호한다. 파우더는 나에게 맞는 점도를 조절해서 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원하는 작업하기에 편하다. 그리고 스테인 작업 했을 때와 소성 후의 차이가 별로 없어서 작업 시 예측할 수 있다. 이미 작업한 후에 예상한 색상과 다르면 다시 작업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번거로움이 없다.

Q. 최근에는 스테인 등 후작업을 최소화 하려는 경향도 있는데.
스테인을 어려워하는 경우도 있고 또 한 단계 거쳐야 해서 그 과정을 귀찮게 생각할 수도 있다. 물론 스테인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면 그런 부분들이 기공사들에게 편리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제작하는 보철물들이 노멀한 쉐이드들만 있는 것도 아니고 심미적으로 신경을 쓰다보면 스테인의 필요성은 커진다. 멀티블록을 사용하면서 전치부에 스테인 과정을 생략하기도 하지만 아직까지는 강도적인 부분에서 멀티블록이 부족한 점들이 있어 브릿지나 구치부에는 쉐이드 블록을 통한 스테인 작업이 필요하다. 

 

Q. 장비, 재료 발전으로 스테인에 나타난 변화가 있다면?
최근 들어 스테인 라인업들이 간소화 되는 추세이긴 하다. 리뉴얼을 통해서 많이 사용되는 제품 위주로 색상 라인업을 새롭게 구축하기도 한다. 우리나라는 따뜻한 계열의 색상을 선호하다보니 기본적으로 그런 색상들을 자주 사용하는데 또 한편으로는 자주 사용하는 색상 외에도 다양한 색상이 필요한 케이스들이 많이 있다. 
스테인 자체가 완전히 사라지진 않겠지만 다양한 블록의 발달로 스테인 역시 기공사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컬러의 구성 부분도 과거와는 조금 달라지지 않을까 예상한다. 현재도 그런 구성 부분에서 많은 변화가 있고 최소의 구성으로 다양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도록 변하지 않을까 한다. 

Q. 파우더 사용 tip이 있다면?
작업시 믹싱을 다 해놓지 않고 파우더를 덜어놓고 리퀴드를 조금 넣어 스며들도록 둔다. 그리고 필요할 때 조금씩 점도를 조절해가면서 사용한다. 파우더만 두면 가루가 날려서 보관하기가 어렵고 리퀴드를 살짝 스며들게 해두면 그런 부분을 막을 수 있고 너무 묽지도 않으면서 원하는 점도로 만들어서 조절한다. 
지르코니아 특유의 하얗게 오펙하게 튀는 느낌이 있어서 지르코니아 캡의 경우에는 내부 스테인 작업을 한다. 안에서 우러나오는 색감이 내부 스테인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파우더 크기 조절을 잘못하는 등의 상황에서 깎아내면 얼룩덜룩해질 수 있어서 숙련도가 필요하다. 또한 빌드업 파트와의 의사소통도 중요하기 때문에 원스텝으로 작업시 더 유리하게 작업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