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CAD 소프트웨어의 필수적인 요소
상태바
[기획인터뷰] CAD 소프트웨어의 필수적인 요소
  • 이재욱 기자
  • 승인 2022.07.27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공소장이 신입 기공사들에게 알려주는 CAD

밀링기와 CAD 소프트웨어는 현재 기공 분야에서 자주 사용하는 아이템이다. 하지만 CAD를 처음 접한 기공사들은 CAD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있고 CAD 사용시 중요한 핵심과 장점을 잘 알아야 좋은 기공물을 제작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지르스타치과기공소 이정우 소장의 CAD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들어보고자 한다.

Q. CAD와 아날로그 방식은 어떻게 다른지
아날로그는 13년 디지털은 6년 정도 접했다. 아날로그로 작업하던 시간이 오래걸렸지만 디지털 CAD로 바뀌면서 빠른 시간에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아날로그로 커스텀 제작을 하려면 모델작업과 CCM이나 골드실린더 어벗에 왁스업과 밀링 후 주조, 및링, 팔리싱의 과정을 거쳤다면 디지털로 커스텀 작업 시 디자인, 밀링, 후가공 이렇게 작업의 공정이 줄어들며 시간은 자연스럽게 줄어들었다. 

Q. 기존에 사용하던 CAD에서 중요한 핵심은 무엇이 있는지
CAD를 사용할 때 중요한건 치의학에 대한 지식이라고 생각하며 치아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CAD 프로그램을 잘 다룬다고 해도 좋은 보철물을 만든다고 할 수 없다. 
Exocad나 3Shape같은 CAD 소프트웨어들 중에서 Zirkonzahn CAD 프로그램은 exocad 운영체제 기반으로 Zirkonzahn 특유의 섬세한 기능들이 가미된 프로그램이다. exocad에서 다양한 작업방식을 할 수 있지만 일부 기능이 없는 경우가 몇몇 있었다. 하지만 Zrikonzahn은 exocad의 없는 기능들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exocad 기반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더 다양한 방식으로 기공물을 제작할 수 있다.
Q. 2022년 CAD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현재 빅데이터에 의한 AI로 흘러가고 있다 생각하지만 case by case가 대부분인 치과기공물에 적용이 쉽지 않다고 본다. AI 시대가 오면 작업 속도가 빨라지고 그로 인한 인력이 많이 줄어들 거라 생각하며 이미 여러 곳에서도 빅데이터 수집을 통한 AI를 준비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AI로 간다고 해도 AI가 빠른 시간내에 기공물을 제작하지만 섬세한 작업은 사람이 할 수 있기 때문에 기공물의 마무리 작업은 사람이 직접해야 한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져본다. 

Q. CAD를 사용하게 되면서 일자리에 대한 변화가 있는지
모든 작업에는 ‘일단’이라는 말이 있을 거라 생각한다. 
인력 수급이 힘든 곳에서는 AI가 도움이 많이 되겠지만 그만큼 취직할 곳도 많이 줄어들 수 있다. 

Q. 신입 기공사들에게 Zrikonzahn에 대해 조언을 한다면
Zirkonzahn CAD는 Zirkonzahn CAD와 CAM 밀링장비가 같은 회사에서 운영하는 체제로 이루어져 있어 CAD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좋은 솔루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날로그도 좋고 디지털도 좋지만 치의학과 치기공학의 이론에서 더 좋은 치과기공물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한 CAD 프로그램은 치과업계에서 기공물을 제작하는 도구이고 좋은 도구와 전문적 지식이 함께해 더 좋은 기공사가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