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뛰어난 심미성으로 환자 만족도 높인 HC DISK
상태바
[MR] 뛰어난 심미성으로 환자 만족도 높인 HC DISK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2.04.07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투명성과 형광성, 자연치에 유사한 보철물 제작

하이브리드 디스크는 세라믹과 레진 등 두 가지 이상의 소재를 결합해서 만드는 신소재로 여러 소재의 장점들을 모을 수 있는 특징을 가졌다. 
Shofu社의 HC DISK는 CAD/CAM용 하이브리드 세라믹 레진 디스크로 자연스러운 쉐이드는 물론 우수한 내마모성을 갖춰 특히 심미적 요소를 채워줄 수 있는 제품이다.

김민경 기자 zero@dentalzero.com 

 

캐드피아치과기공소는 2년 전 거래하던 치과에서 ‘HC DISK’로 보철물을 만들어줄 것을 요청 받으면서 처음 HC DISK를 사용하게 됐다. 실제 치과에서 먼저 소재를 요청하는 것은 많지 않은 경우였지만 권유를 받고 사용 후 제품에 만족해 2년째 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캐드피아치과기공소 한유동 실장은 “처음 HC DISK를 사용했을 때 다른 제품들에 비해 조금 더 부드러운 느낌을 받았었다. 이 때문에 제품이 예민하지는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 부드러움 덕분에 마진 치핑들이 덜 나고 디테일하게 마진이 나오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세라믹과 레진을 결합해 만든 HC DISK는 간단한 보철물 제작의 경우 스캔에서부터 밀링, 폴리싱까지 적은 시간을 소유하기 때문에 기공소의 시간 활용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 
한 실장은 “환자들의 덴탈 아이큐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요구사항들이 늘고 있다. HC DISK 경우 심미성이 높아 치과에서 세팅한 후 자연치와 잘 어우러져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작업이나 이후에 인레이가 깨지는 경우들이 있는데 이 디스크를 쓰면서부터는 그런 현상이 훨씬 줄었다”고 말했다. 
현재 캐드피아 치과기공소는 HC DISK를 인레이 보철물 제작에 주로 쓰고 있다. 이 제품은 인레이를 비롯해 온레이, 라미네이드 제작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HC DISK의 반투명성, 형광성은 자연치와 유사한 오팔 색상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심미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 기공소 입장에서도 심미성과 편의성을 모두 갖추고 있어 기공사들의 만족도도 높다.


우수한 내마모성으로 우수한 기능 
다공성의 세라믹 필러 조합으로 우수한 내마모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제품 자체의 내구성과 기능적인 특징들이 우수하다. 
크기와 쉐이드는 8T/10T A1,A2,A3으로 나뉘어져 있다. 
한 실장은 “바에 대한 사용량을 계산을 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 보다는 어느 정도 개수를 기준으로 잡고 바꿔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디자인한 만큼 아답이 정확하게 나와야 하는데 그 부분은 바에 대한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모든 캐드캠 밀링에 적용되는 부분이긴 하지만 신경 써서 하는 하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마진을 조금 날카롭게 해야 하는 작업 같은 경우를 신경 써서 작업하면 좋을 것 같다”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