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FOCUS]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준비된 Zirkonzahn의 하이 테크놀로지
상태바
[ZERO FOCUS]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준비된 Zirkonzahn의 하이 테크놀로지
  • 윤준식 기자
  • 승인 2021.06.28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2 밀링머신 라인 필두로 치과기공의 자동화에 집중한다
Enrico Steger Zirkonzahn 대표
Enrico Steger Zirkonzahn 대표

Zirkonzahn은 치과기공사가 설립한 지르코니아 소재 및 장비 관련 전문 제조기업이다. 
수동용 밀링머신을 세계 최초로 소개해 지르코니아를 비롯한 치과 시장에 큰 지각변동을 몰고 왔으며 현재 다양한 밀링머신 라인업과 독자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치과기공을 꿈꾸고 있다.
ZERO는 Enrico Steger Zirkonzahn 대표와 이야기를 나누며 치과용 밀링머신 시장에서의 Zirkonzahn의 방향성과 미래를 살펴봤다.

윤준식 기자 zero@dentalzero.com

 

Zirkonzahn 본사 전경
Zirkonzahn 본사 전경

3D 프린터와 같은 새로운 기술이 치과기공 분야에 도입됨에 따라 치과기공 작업의 공정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Zirkonzahn의 밀링머신만의 임상 적용법 또는 특별한 이점이 있나요? 
물론 3D 프린팅 기술은 밀링 테크닉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다만, 3D 프린팅이 특정 측면에서 작업이 잘 된다고 해도 고품질의 재료를 가공하는 최선의 방법은 아닙니다.
밀링머신은 3D 프린터로는 불가능한 내성이 높은 보철물 제작이 가능합니다. 반면 3D 프린팅은 단계별 ‘적층’을 기반으로 두기 때문에 높은 압력으로 압착돼 완전한 내구성을 갖는 지르코니아와 같은 프리미엄 치과 재료에는 적합하지 않죠.
저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작업 철학과 개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식에 따라 기술과 작업 방법을 선택한다고 생각합니다. Zirkonzahn의 목표는 치과기공사가 고객들(치과의사)에게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현재 Zirkonzahn은 지르코니아 전문 제조기업으로서 재료의 한계로 인해 3D 프린팅 기술은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Zirkonzahn의 밀링머신은 고정밀 가공을 의미하는 5+1 축으로 개발됐고, 가공 축은 어떠한 문제 없이 모든 부위를 절삭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물이 어떻게 블록에 위치해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아요. Zirkonzahn의 새로운 M2 밀링머신의 광학 툴 감지와 같은 특별한 자동 테크닉 덕분에 작업자는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고 품질이 매우 좋은 재료로 세밀하게 제작된 수복물을 제공하기 위해서 기포 같은 결함을 정확하게 확인해 작업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캐드캠과 지르코니아 제조업자로서 저희는 밀링머신이 다른 테크닉으로는 만들 수 없는 더 정확하고 저항력 높은 작업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믿습니다.

M2 밀링머신, PRETTAU 2 Dispersive
M2 밀링머신, PRETTAU 2 Dispersive

Zirkonzahn 밀링머신의 최대 강점이 궁금합니다.  
Zirkonzahn의 최대 강점은 치과기공사들이 설립한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저는 치과기공사이고 제 아들 Julian도 마찬가지죠. 우리는 함께 회사를 운영하며 치과기공사로서 치과기공소에서 필요한 것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과기공사가 문제에 직면했을 때나 특별한 필요성이 요구될 때, 근본적인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기 때문에 필요한 서비스나 장비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우리가 원재료부터 최종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전 생산 공정을 완벽히 관리하면서 모든 생산을 ‘한 지붕 아래’에서 한다는 것입니다. 같은 지붕 아래에서 우리는 연구개발팀과 20명의 치과기공사가 상주하는 치과기공소를 운영하고 있어요. 이들은 매일 치과기술 이론에 따라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 솔루션을 공동으로 작업합니다. 저희 기공소는 Zirkonzahn 제품을 최초로 테스트하는 곳으로, 최종 사용자가 될 곳으로부터 직접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것이 바로 모든 구성 요소가 서로 완벽하게 맞는 최상의 워크플로를 치과기공소에 제공할 수 있는 이유죠.

밀링머신 혁신에 초점을 맞추면서 작업 과정을 단순화하기 위한 Zirkonzahn의 가장 최근이자 최고의 솔루션은 새로운 M2 밀링머신 라인입니다. 이 밀링머신들에는 Teleskoper Orbit이라 불리는 초대형 오르빗이 장착돼 있습니다. 한 개의 오르빗으로 기공사는 95, 98, 106 및 125mm로 구성된 4가지 직경의 블록을 밀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의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Teleskoper Orbit으로 작업을 하다가 다른 급한 보철물을 밀링 해야 하는 경우 작업하던 밀링을 멈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마이크론 단위의 오차 내에서 블록을 뺐다가 다시 삽입할 수 있어요. 또한 이 기능으로 임플란트 유지 보철물이 있는 경우 2단계 즉시 수복물 밀링 가공이나 텔레스코픽 보철물의 유지력을 조절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밀링머신 제조센터
밀링머신 제조센터

향후 치과용 밀링머신 시장을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또 Zirkonzahn의 방향성은요?
저는 오늘날 시장을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하이테크와 팩토텀 솔루션에 점점 더 관심이 있는 사람들과 더 높은 에너지 소비를 내포하는 대규모 생산을 추구하는 사람들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저희는 Zirkonzahn을 4차 산업 시대에 인력을 덜 요구하는 스마트 장치와 자동화 증진을 위한 제조의 컴퓨터화를 촉진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M2 밀링머신 라인은 향상된 자동화와 유연성의 완벽한 예시입니다. 우리는 모든 밀링머신에 터치스크린 PC를 장착했습니다. 

네스팅을 시작하고 버와 블록을 선택하는 것이 더욱 직관적이며 쉬워졌습니다.
M2 라인의 ‘Dual’ 모델은 이중 밀링 챔버라는 장비의 특별한 기능에서 이름을 따 왔습니다. Teleskoper Orbit과 결합된 두 개의 밀링 챔버는 품질의 저하 없이 더 빠른 시간에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챔버로 사용자는 하나의 챔버에서는 습식 밀링을 다른 하나에서 건식 밀링을 할 수 있는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저희 고객들이 중간 클리닝 작업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모든 유형의 수복물을 순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또한 특수 홀더를 사용해 하나의 블록으로 최대 57개의 싱글 레진 크라운 또는 4개의 바이트 스플린트를 밀링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용자에게 더 많은 자유를 주기 위해 치과기공사가 어디에 있든 밀링머신을 제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앱을 개발했습니다. 장비는 밀링 프로세스가 완료되거나 밀링이 중단되는 즉시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상황을 전송해 빠른 시간 내에 작업에 개입할 수 있게 하죠.  
현재와 미래의 주요 과제는 테크놀로지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더 빠른 작업 프로세스는 생산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의 감소라는 측면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Zirkonofen Turbo에는 빠른 소결 프로그램이 있어 시간을 81% 절약하고 전력 소비를 73% 줄일 수 있습니다. 

본사 내부
본사 내부

현재 시장에는 다양한 디지털 장비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치과용 밀링머신 시장에서 Zirkonzahn의 미래 전략은 무엇입니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한마디로 충분합니다. 점점 더 자동화! 

2020년대의 밀링머신에는 어떤 새로운 개념과 기능들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하는지요.  
CAD/CAM의 미래는 로봇 공학의 도입과 함께 점점 더 자동화가 형성될 것입니다. 소결, 착색 및 건조 기술을 포함한 디자인에서 네스팅까지 언젠가는 모든 것이 인공지능 시스템에 의해 수행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대해서는 CAD/CAM 시스템이 1인 기공소에 적용되기 위해 점점 더 소형화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여러 라인의 밀링머신을 생산 및 판매해 왔지만 M1 Compact line은 수년에 걸쳐 저희의 지속적인 솔루션 장비가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이 장비에 대한 전 세계에서의 큰 성공은 극도의 컴팩트함과 하이테크의 완벽한 조합에서 비롯됩니다.

교육센터
교육센터

향후 발전될 치과용 밀링머신을 위해 유저분들이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치과기공사는 치과의사가 다룰 수 없는 영역을 다루기 위해 디지털에 점점 더 익숙해 져야합니다. 예를 들어, 구강 스캐너에 빠르게 익숙해져야 하죠. 가까운 미래에는 모든 환자 데이터의 디지털화를 포함해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한 디지털 워크플로가 이루어질 것으로 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Zirkonzahn은 디지털화에 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자해 왔으며 환자 진단에서 시작해 완전한 디지털 워크플로를 받아들이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온라인으로 많은 코스를 진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입장에서, 저희는 오랜 동료인 MDT Udo Plaster와 협력해 환자의 구강 상황과 교합면을 디지털 방식으로 기록하고 중요한 정보를 누락하지 않으면서 1대1 디지털로 전송하는 혁신적인 작업 방식인 Plane System??개발했습니다. 유저는 Plane System??통해 기록된 데이터를 또 다른 특수 장치인 Face Hunter 3D 안면 스캐너를 통해 기록된 환자 얼굴의 3D 사진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환자의 생리 및 구강 상황을 3D 가상으로 재현할 수 있으며, 치과에서는 환자들의 진료 예약 횟수를 줄이면서 언제, 어디서든 안전하게 신뢰할 수 있는 디자인을 지원받을 수 있죠. 
즉, 디지털로 환자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 치과에서는 완전한 환자별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워크플로는 작업에 있어 치과와 협력을 강화하는 더 좋은 방법일 뿐만 아니라 치료의 예측성, 재현성 및 정확성을 향상하여 환자에게 최종적으로 이점이 되는 방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