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 손님] 치과기공소, 이제 꼬마빌딩을 벗어나자
상태바
[사랑방 손님] 치과기공소, 이제 꼬마빌딩을 벗어나자
  • 김종훈 치과기공사
  • 승인 2021.06.01 16: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② 치과기공소로 적합한 지식산업센터 고르는 방법

현재 국내 치과기공소는 약 3천여 곳으로 집계되고 있지만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보기 힘들다. 이는 구축 꼬마빌딩에 위치한 기공소가 많기 때문인데, 최근 수작업 위주의 영세업체 이미지에서 최신 IT 제조업으로 변화해가는 시기에 구축 꼬마빌딩에서의 환경적인 불편함, 편의시설의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가 기공소의 개설 위치로 각광을 받고 있다.
<ZERO>는 5월호부터 지식산업센터의 개념과 장점, 저렴한 임대차 계약 노하우 등을 담은 김종훈 칼럼니스트의 특별칼럼을 3회 간 연재한다.


지난 칼럼에서 우리는 지식산업센터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지식산업센터는 치과기공소로 사용하기에 꼬마빌딩보다 많은 장점이 있고, 건물 내 편의시설이 다양하게 입주해 있기 때문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만족도 또한 높다.

이번 6월호 칼럼에서는 이러한 지식산업센터는 어디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말 많은 호실이 있는 지식산업센터 내에도 어느 위치가 더 좋은 호실인지 알아보자.

지식산업센터 위치와 임대료
지식산업센터는 주로 준공업지역에 분포돼 있으며 서울에는 문정동(송파구), 성수동(성동구), 영등포동(영등포구), 서울디지털밸리(구로구, 금천구 일대), 가양동(강서구)이 대표적인 지식산업센터 밀집지역이다. 
수도권 지역은 경기 북부에 하남, 별내 지역과 경기 서부는 김포, 고양시, 경기 동부는 하남 지역에 지식산업센터가 많이 조성돼 있고, 경기 남부에는 안양, 평촌, 광교, 영통, 화성 등의 지역에 폭넓게 분포하고 있다. 
아무래도 치과기공소를 개업할 때 가장 염두에 두는 부분이라면 임대료를 첫 번째로 들 수 있는데, 그렇다면 지식산업센터의 임대료는 얼마나 될까? 
서울 내에서는 문정동 지역과 성수동 지역의 임대료가 가장 비싼 편인데, 보통 계약면적 기준으로 평당 5만~5.5만 원 사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계약 면적 40평의 지식산업센터라면 200만 원 전후의 임대료로 계산하면 된다. 
아무래도 문정동과 성수동은 땅값이 높고, 지식산업센터의 가격도 높은 만큼 임대료도 비싼 편에 속한다.

서울에서도 가양동과 가산디지털단지 부근은 타 지역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임차를 구할 수 있는데, 평당 임대료는 3만~3.5만 원 정도이다. 그리고 수도권 지역은 지역마다 다르긴 하지만, 평당 2만~2.5만 원 정도로 임차계약을 할 수 있다. 

지식산업센터의 평당 임대료는 도심의 꼬마빌딩과 비슷하거나 약간 비싼 임대료를 보일 수 있으나 서울의 빌딩 관리비가 평당 1만~2만 원 인데 반해 지식산업센터의 평균 관리비는 평당 5,000원 정도로 저렴하기 때문에 치과기공소 측면에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그 연식이 20년 이상 된 건물부터 이제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신축 건물까지 다양하게 있는데 준공을 완료하고 등기를 친 이후에는 각 지식산업센터의 임대인들이 임차인을 찾기 시작한다. 이때를 지식산업센터의 ‘입주장’이라고 하는데 이런 입주장을 잘 이용하면 저렴한 임대료로 치과기공소를 개업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입주장 때에는 보통 200개에서 500개의 호실이 한꺼번에 임차인을 구하기 때문에 임대인들이 공실을 피하기 위해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사무실을 부동산에 내놓기 때문이다. 이런 입주장은 보통은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정상적인 임대료로 되돌아온다.
현재 서울에서 입주장이 있는 지식산업센터는 가양동과 서울디지털밸리, 영등포 지역이 있고, 수도권에도 많은 지역의 지식산업센터가 준공 후에 입주를 준비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 좋은 호실 찾는 법
지식산업센터 내에 사무실은 200개~800개 까지 다양하게 있다. 이 많은 호실 중에서 치과기공소로 사용하기에 더 좋은 호실은 어디일까? 

 

첫째, 코너 호실
코너에 위치한 호실은 발코니를 양쪽으로 사용할 수 있어 공간 활용 측면에서 유리하다. 또한 양쪽에 창이 있기 때문에 개방적이고 해가 잘 들어오는 장점이 있다. 
 

둘째, 인테리어가 되어 있는 호실 
지식산업센터 임대인 입장에서 보면 임차인을 좀 더 빨리 구하기 위해서 임차인을 위한 기본적인 인테리어를 해두고 세를 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호실은 에어컨이나 시설물들을 새것으로 교체하기 때문에 임차인이 사용할 때 문제되는 경우가 많지 않다. 
 

 

셋째, 편의시설이 가까운 호실 
최근 지어지는 지식산업센터는 옥상 정원 등을 비롯해 편의시설이 잘 구비돼 있는데 이런 편의시설의 접근성이 좋은 호실도 인기가 있다. 
이 밖에도 호실별 주차 대수, 관리비 금액, 내부에 도시가스 연결이 되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도 지식산업센터 내에 치과기공소를 개업하는 데에 필수적인 확인 요소이다.

 

다음 칼럼에서는 지식산업센터에 임차하는 방법이 아닌 직접 매수하고 치과기공소를 운영함으로써 세금 혜택을 받고, 아울러 자산증식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배현희 2021-06-15 14:11:11
지식산업센터 입지에, 좋은 호실 고르는 방법까지 정말 알짜 정보가 가득 담겨있네요^^
음..행복재테크에 가면 더 자세한 걸 배울 수 있나요??
임차가 아닌 매수로 자산 증식 하는 방법도 알려주신다고하니 마지막 칼럼은 더 기대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