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생산 효율성, 편의성 극대화해 ‘삶의 질’까지 높인다
상태바
[MR] 생산 효율성, 편의성 극대화해 ‘삶의 질’까지 높인다
  • 윤준식 기자
  • 승인 2021.06.01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라타시스가 왜 3D 프린팅의 강자인지 보여주는 제품

3D 프린팅 시장의 강자 스트라타시스에서 판매하는 Objet30 Dental Prime™ 3D 프린터(이하 Objet30)는 Polyjet 방식으로 일반 보철물과 모델, 교정 분야 등의 중소형 치과기공소를 위한 솔루션이다. 높은 정밀도와 광대한 빌드 플레이트로 치과기공소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비로 유저인 김정남 미래디지털교정치과기공소장과 함께 낱낱이 소개한다. 

윤준식 기자 zero@dentalzero.com

김정남 미래디지털교정치과기공소장은 기공소 규모에 맞는 한층 소형화된 장비 사이즈와 높은 가성비라는 매력에 Objet30을 도입했다고 한다. 
김 소장은 “도입 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거쳐 36㎛의 레이어층 두께를 16㎛로 개선해 더욱 정밀해져 빌드 플레이트 크기와 정밀도면에서는 동급이라고 볼 수 있다”며 “반면 장비 가격이 Objet260보다 저렴해 가성비가 훌륭하다”고 밝혔다. 
그동안 DLP, SLA 등 다양한 방식의 3D 프린터를 사용해왔던 김 소장은 “출력 후 소재에 대한 보관과 소재와 장비 관리에 대한 신경을 많이 써야 했다”면서 
“스트라타시스 장비는 오류가 발생한 것을 발견 즉시 후처리하면 모델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장비가 한결같아 정기적으로 캘리브레이션 해주면 항상 일률적으로 출력물의 형태를 유지해줘 관리가 편하다”고도 말했다. 

Polyjet 방식의 우수성 입증해
Objet30은 260 장비보다 사이즈가 작아졌지만 다른 3D 프린터와 비교하면 큰 사이즈를 보이지만 교정장치의 경우 풀-아치 모델을 출력하는 일이 많은데, 넉넉한 빌드 플레이트 크기로 10~12개의 모델을 한 번에 출력할 수 있다.
김 소장은 “인원이 적은 기공소 입장에서는 손이 덜 가는데다 소재의 단가는 높지만 Polyjet 방식은 카트리지 형태로 돼 있어 재료의 오염 방지와 재료의 변형과 낭비도 적다”면서 “오히려 다른 방식의 3D 프린터와 비교해 운영비용에 큰 차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Polyjet 방식의 출력물을 살펴보면 언뜻 표면이 거칠어 보이는데, 김정남 소장은 적층 가공 방식으로 출력되는 물체는 수평방향으로 레이어층이 생길 수밖에 없고 레이어층의 높이가 정밀도를 좌우하며 픽셀 높이를 얼마 단위로 적층하는지가 핵심이라고 말한다. 
그는 “Polyjet 방식의 출력물은 부산물 발생과 표면 조도값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다. 관련된 논문을 살펴보면, 안정성과 정밀도가 가장 높다. 또 가속노화 실험에서도 Polyjet 방식이 가장 우수했다”면서 “부산물이 발생하는 이유는 Polyjet만의 독특한 출력 방식 때문인데, 탑다운 방식으로 소재를 뿌린 후 헤드의 롤러가 적층된 소재의 과도한 부분을 깎아내며 경화시킨다. 이를 통해 16~36㎛로 레이어층 두께를 맞추는 식으로 적층하며 레이어층의 높이를 일정하게 잡아준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잔존물을 흡입해 저장하는 장치도 탑재돼 있고, 헤드를 닦아주는 블레이드도 존재하기 때문에 장비 컨트롤면에서 우수하며 정밀도가 높다”라고 밝혔다. 

스트라타시스의 특별한 유저 관리 정책
스트라타시스 3D 프린터의 또 다른 장점은 서포터가 자동으로 생성돼 사용자가 직접 배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소프트웨어에서 육면체가 모두 재현되며 사용자는 플레이트에 STL파일을 전송하고 어느 면이 베이스가 되는지 배열만 하면 된다. 이로써 사용자는 서포터를 어떻게, 어디에 배치할지 고민할 필요가 없어 작업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스트라타시스의 특별한 유저 관리 정책 또한 돋보인다. 스트라타시스와 연간 유지 보수 계약을 체결하면 헤드를 제외한 모든 부품을 무상으로 교체 가능하며, 공식 판매처인 메디코디의 담당 엔지니어가 주기적으로 방문해 체크한다. 
김 소장은 “고가 장비는 단순히 구매하는 것만이 아닌, 장비와 재료의 감가상각을 생각해 봐야한다. 스트라타시스는 완벽한 유저 관리로 소규모 기공소의 생산량을 높여주는 가장 안정적인 파트너”라며 “개인적으로 작업량이 많고 가이드, 투명교정 제작을 위주로 하는 기공소와 작업의 안정성, 편의성을 도모하고 싶은 분들에게 Objet30을 적극 추천드린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