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작지만 묵직한 편안함 제공 DS200-5Z
상태바
[MR] 작지만 묵직한 편안함 제공 DS200-5Z
  • 윤준식 기자
  • 승인 2021.01.26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강암 베이스, 진동 흡수력 높여 안정성 & 정밀도 잡아

㈜로봇앤드디자인이 개발 및 제조하는 DS200-5Z는 건식가공에 특화된 5축 밀링머신이다. 
작아진 장비 크기로 공간 활용도가 높아졌고 화강암이 포함된 동체구조로 진동 흡수력이 뛰어나 안정성과 정밀도가 높다.
지르코니아와 특수보철 작업에 활용하고 있는 김민수 엘리트치과기공소 CAD/CAM 실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윤준식 기자 zero@dentalzero.com

ㆍ제조 및 판매원 : ㈜로봇앤드디자인(한국)
ㆍ문의: ㈜로봇앤드디자인 031-708-2680
▶높은 진동 흡수 구조
▶강력한 스핀들 채용
▶워밍업 프로그램 내장

밀링머신과 치과용 3D프린터, 메탈 3D프린터의 보급 확산으로 디지털 치과기공의 천하삼분지계 시대가 한창이다. 이러한 난세에도 치과용 밀링머신은 여전히 제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로봇앤드디자인의 치과용 5축 건식 밀링머신인 DS200-5Z는 기업의 정체성을 확실히 담아내고 있다. 바로 장비의 높은 안정성과 정밀도다. 제품 동체를 화강암 베이스로 설계해 안정성을 높였고 서브 모터를 사용해 고속 정밀 가공이 가능한 제품이다.  
송파구에 위치한 엘리트치과기공소 김민수 CAD/CAM 실장은 DS200-5Z를 3년여 전부터 사용하고 있다. 
김민수 실장은 “DS200-5Z는 DHL이라는 임플란트 특수보철을 제작하면서 도입하게 됐다.”며 
“특수한 Template 등 일반 밀링머신에서는 구현하기 힘든 기술들이 있었는데, 로봇앤드디자인의 장비가 니즈를 충족해 잘 사용하고 있다.”고 구매 동기를 설명했다. 
또 “DS200-5Z를 첫 번째로 지르코니아, 그 다음 왁스블록 밀링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라며 “개인적으로 PFM 임플란트 왁스밀링에도 괜찮은 편인 것 같다.”고 전했다. 

화강암 베이스로 안정성, 정확도 높여
최근에는 치과용 밀링머신 제조 기술의 상향 평준화로 각 제조사별로 차별화된 모습을 찾기 어려워지고 있는 형국이다. 하지만 DS200-5Z는 반도체 로봇 제조 기술로 다져진 로봇앤드디자인의 기술적 특징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김민수 실장은 “장비 크기가 생각보다 콤팩트하다. 장비가 차지하는 공간이 크지 않지만 묵직한 느낌이 확 느껴진다.”며 “화강암 구조로 설계돼 있어 스핀들의 진동을 잘 흡수해 안정성과 정밀도가 높다.”고 말했다.
이어서 “특히 특수보철 제작에는 상당한 정밀도가 요구된다. 스핀들의 진동이 더더욱 최소화 돼야 한다.”라며 “특별한 옵션을 갖춘 장비는 아니지만 심플함이 최고라는 생각을 한다. 범용성을 봤을 때 잔고장도 없고 튼튼해 기본에 충실한 장비”라고 추가로 설명했다. 

김민수 실장(엘리트치과기공소 CAD/CAM 실장)
김민수 실장(엘리트치과기공소 CAD/CAM 실장)

다양한 서비스, 워밍업 프로그램 지원
DS200-5Z는 치과기공사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랜선이나 와이파이를 통해 컴퓨터로 제어 프로그램인 MAXX Link에 접속하면 앉은 자리에서 캠(CAM) 작업을 진행할 수 있어 불필요한 이동을 줄일 수 있다.   
또한 C타입 지그를 채용해 전치부 보철 Labial Texture의 정교한 구현도 가능해졌다. 
김 실장은 “기존에는 Chalk 상태에서 외형을 추가로 부여했지만 C타입 지그 덕분에 70~80%정도까지는 Texture가 섬세히 구현된다.”라며 “디자인의 역량은 개인의 영역이지만 최대한 디자인 라이브러리 상태에서 손을 보지 않게끔 하는 것이 빠르고 예쁘게 작업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추가로 그는 “겨울철 온도변화에 따른 워밍업 프로그램이 내장돼 있다.”면서 “아침에 장비를
사용하기 전에 10여분 정도 워밍업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장비를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며 인터뷰를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