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치의기공임상학술논문] 적층 방향을 다르게 설정하여 제작한 적층가공 방식의 지르코니아 크라운 내면 및 마진의 진실도 평가(Pilot test)
상태바
[최신 치의기공임상학술논문] 적층 방향을 다르게 설정하여 제작한 적층가공 방식의 지르코니아 크라운 내면 및 마진의 진실도 평가(Pilot test)
  • 윤준식 기자
  • 승인 2020.10.28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valuation of the trueness of the internal and marginal fitness of zirconia crowns produced by setting different build-up directions(Pilot test)

최근 3D 프린터를 이용하는 적층가공방식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 제작 방식은 복잡하거나 언더컷이 심한 구조도 적절히 형상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금속 소재의 활용도 시도되고 있으나 주로 성형성이 뛰어난 수지 소재의 활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주 최근에는 세라믹 소재 가운데 지르코니아 소재의 3D 프린팅에 대한 시도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SLA 프린터를 사용하는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축성에 있어서는, 특히 그 축성방향에 따라 마진 부위부터 축성하는 법과 교합면 부위부터 축성하는 법으로 구분된다.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어떠한 방법으로 축성한다고 할지라도 크라운 내면과 마진의 정확도에 대한 평가는 중요하다. 그래서 지르코니아의 축성방향에 따라 제작된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진실도가 어떠할 지를 가름한 본 논문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김웅철 고려대학교 명예교수·㈜피스티스 고문

<사진을 클릭해 확대해서 보시길 권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