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블록임상] Multilayer Zirconia Block 사용에서의 Technic과 주의점
상태바
[멀티블록임상] Multilayer Zirconia Block 사용에서의 Technic과 주의점
  • 제로 편집팀
  • 승인 2019.05.27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는 이번 호에 기획특집주제 멀티블록 3편에 맞게 최범진 UNC International 기술부설연구소장으로부터 멀티블록임상을 게재한다.
이번 호에는 지난 호 연재에 이어 Multilayer Zirconia Block에 대한 마지막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이번 호에서는 Multilayer Coloring부분과 Staining, 그리고 임상에서의 완성에 대한 부분을 함께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우선 Multilayer Zirconia Block의 경우 일반 Monolithic(Pre-Shade 포함) 블록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Natural layer 즉, 블록 자체에 Shade가 Gradation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치경부부터 절단부와 교합면부까지 다단으로 구성된 Multi-Layer 층은 각 층간 자연스러운 치아의 Shade Harmony를 목표로 개발 및 생산되었다.
 
아울러 기공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도 과거 Pure White 색상의 블록에 Deeping등의 방법으로 술자가 원하는 Base Color를 형성하여 작업하던 시기부터, 요즘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기본 Shade가 부여된 Pre-shade 블록에 붓 등을 이용해 부분별로 Coloring 하는 술식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보철물을 제작하는 시점에서 한 단계 이상 업그레이드된 술식을 제공하고 있다고 해도 결코 과한 표현이 아닐 것이다.
즉, 이미 블록에서 Shade Guide와 같거나 거의 유사한 색상을 자연치를 기본으로 한 분석을 통해 부여하고 Zirconia 소재의 특성으로 인해 다소 부족할 수도 있는 절단부의 Translucent를 최소한의 Coloring 술식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기본적인 개념이다.
 
 
 
 
앞의 연재 부분을 통해 Multilayer Zirconia 블록의 특성을 설명하면서 전치부용(AT)과 구치부용(PT) 블록을 사용하는 부분에서 전치부용의 경우 기본적으로 투광도가 49% 이상이 되는 부분을 블록의 절단과 중간층에 포함하여 전치부에 적용시 심미적인 표현이 조금 더 쉽게 형성될 수 있도록 한 부분도 이런 이유에 있다. 물론 구치부용 블록의 경우 투광도 부분의 표현도 중요하지만 평소 보철물에 가해지는 교합력(Bite Force)에 대한 내구성이 더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의 경우 기본적인 굴곡 강도가 높은 Layer구성으로 형성되는 것이 더욱 유리하다는 것 또한 인지할 수 있는 부분이다. 
 
Multilayer를 이용하여 임상 케이스를 제작하는 경우, 대합치가 Full Denture 였던 환자 증례의 보철물 제작과정을 통해 조금 더 쉽게 설명하고자 한다.
 
하악에 8개의 임플란트가 있는 케이스에서 우선 8개의 Customized Abutment를 형성하고, One piece로 보철물을 완성한 케이스이다. 보철물의 전체적인 디자인이 끝나고 Multilayer 블록을 이용해서 완성하기 위해 CAM side에서 배치 관계를 확인했다. 전체적인 보철물의 높이 부분을 고려해 보면 더 높은 두께의 블록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Multilayer 블록의 특징을 고려해 전치부의 Incisal 부분에 기준을 둬 배치를 했다. 이 때 구치부의 경우는 Multilayer 층을 CAM 파트에서 눈으로 확인하며 결과물을 예측해 완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0번대와 40번대가 디자인된 보철물의 경우 이미 부여된 Multilayer 층에 균일하게 위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Multilayer 블록의 경우 크라운의 Body 부분에 Coloring을 하지 않는 것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결과물을 보다 심미적으로 완성하는데 Staining Technic으로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지 미리 예측해 볼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CAM Program에서 기공 작업의 편의성과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설치된 Multilayer Zirconia 블록의 이미지는 실제 디자인된 보철물의 배치를 매우 쉽게 하는데 유리하며, 더욱 중요한 것은 술자의 눈으로 Layer를 보면서 배치할 수 있기 때문에 간혹 배치에서 생길 수 있는 오차를 줄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Sintering된 결과물이 나오게 되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Working Cast와의 적합일 것이다. 특히 개수가 많은 Implant 모델의 경우 처음 Customized Abutment를 디자인 할 때부터 상부 보철물의 전체적인 Path 관계뿐 아니라 Adaptation 그리고 Retention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Long Span Sintered Framework에서 Zirconia의 상변이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변형요인(예: 휨 현상)이 생겨 전체적인 적합 부분에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는 서로 다른 굴곡 강도와 열팽창률을 가진 Zirconia 블록의 Layer층이 하나의 Gradation을 형성하는 경우 상변이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Zirconia 제조사들은 이러한 부분을 확인하고 Multilayer 블록을 생산하는 과정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동시에 Multilayer 블록을 사용하는 술자 또한 이런 부분에 대해 사전에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적합이 확인된 Sintered Zirconia Framework에 필요한 부분의 형태 부여를 확인하고, 전체적인 Shade 매칭 및 CAM Program에서 살펴봤던 Multilayer 층에서 적절한 Shade 표현이 자연스러운지의 여부도 체크한 후, 세라믹용 Stain & Glaze kit를 이용하여 Staining을 하고 치아에 맞는 적절한 Characterization을 한다.
필요에 따라 First Bake를 하여 Stain을 고착 한 후에 Second bake 과정을 하면서 Glaze 과정을 행할 수 있다. 
 
Zirconia 재료는 상온에서 매우 안정적인 재료지만 열전도가 매우 낮고 특히 열충격에 약한 특징을 보이는 재료이다. 특히 보철물의 Pontic과 같은 두꺼운 부분에서의 Staining과 Glazing 과정과, Porcelain Furnace의 Stain & Glaze 스케줄을 설정하는 과정은 분당 상승 온도를 30~50℃ 정도로 다소 천천히 올리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Heating process가 끝나고 Cooling 과정에서 실온과의 온도차를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Furnace의 Door open을 외부 실온과의 차이를 최소로 하여 설정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며, 그러기 위해서 인위적인 설정을 하여 진행하는 것도 필요한 부분이다.
더운 여름철 냉방기가 가동되는 실온과의 차이를 더욱 줄이기 위해 Porcelain Furnace에 자체 열충격방지 기능이 있는 장비도 있어 술자들에게 Cooling과정에서 열충격에 의한 실패의 원인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Multilayer Zirconia 블록은 임상에서 사용하는데 있어 결코 어려움이 많은 아이템이 아니다. 단지 지금까지 여러가지 이유로 실제 사용 비율이 일반 블록에 비해 현저히 낮았고 또한 사용상에 있어 충분한 정보가 없었기 때문에 다소 익숙한 아이템으로 인식되지 않았을 거라고 추측한다.
부족하지만 이번까지 3번의 연재를 통해 Multilayer 블록을 사용하는데 조금이나마 정보를 공유하고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