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자연스러운 쉐이드와
뛰어난 내마모성 지녀
상태바
[MR] 자연스러운 쉐이드와
뛰어난 내마모성 지녀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9.05.27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구성과 기능적인 특징 우수

 HC DISK는 CAD/CAM 시스템을 이용한 인레이/온레이, 라미네이트 비니어, 전치부와 구치부 풀크라운 수복, 임플란트 보철물 제작에 사용 가능한 하이브리드 세라믹블록이다. HC DISK를 사용하는 이한민 더와이즈치과병원 기공사를 만나 제품의 특징과 장점, 잘 사용하는 노하우 등을 들어봤다. 

 
 
 
 
 
 
 
 
 
 
단시간내 심미적 결과물 얻도록 도움
 
일본 Shofu에서 출시하고 신흥이 수입 및 판매하는 CAD/CAM용 하이브리드 세라믹 레진 디스크 HC DISK는 자연스러운 쉐이드와 우수한 내마모성을 지닌 심미적으로 우수한 제품이다. 
하이브리드 디스크는 세라믹과 레진 등 두 개 이상의 소재를 결합해 만든 신소재로, 간단한 보철물 제작은 스캔에서부터 밀링, 폴리싱까지 적은 시간이 소요되어 시간 활용적인 측면에서 강점이 있다.
다공성의 세라믹 필러의 조합이 우수한 내마모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내구성과 기능적인 특징이 우수하다. 
 
특별히 HC DISK의 자연치와 유사한 반투명성, 형광성과 오팔색상의 속성들이 매우 짧은 시간 내에 심미적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HC DISK 권장 사용용도로는 인레이/온레이, 라미네이트 비니어, 전치 및 구치 크라운 제작에 사용 가능하다.
연계 제품으로는 SHOFU의 폴리싱 연마재인 ZiLM master와 폴리싱용 페이스트 타입의 Dura polish dia 제품을 이용하면 HC DISK 폴리싱을 좀 더 쉽고 빠르게 핸들링 할 수 있다.
 
작업시간 많이 단축 
 
이한민 더와이즈치과병원 기공사는 다른 회사 제품을 사용해오다 올 초부터 신흥 HC DISK를 사용하게 됐다. 신흥 영업사원이 방문 및 권유해서 우연한 기회로 접했는데, 기존 제품보다 가격도 저렴해 바꿨다고 한다. 
이한민 기공사는 “예전 사용하던 제품은 강도가 너무 높아 사용하다 에러가 생기는 등 어려운 점이 있었다”라고 밝혔다.
이 기공사는 “HC DISK의 경우 주로 A1, A3쉐이드를 치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라며 “두께도 적당하고 전체적으로 안정성이 있으며, HC DISK로 작업시간이 많이 단축됐다. 폴리싱도 적게 소요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HC DISK는 다른 제품보다 레진 비율이 높은 편이며, 물성도 만족스럽다”라며 “주로 인레이와 온레이 용도로 사용하고 있어 낭비되는 블록도 거의 없는 편”이라고 말했다.
일일 평균 3~4개 블록을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10T를 쓰고 있다. 
 
이 기공사는 작업시 주의할 점에 대해 “프렙시 날카롭게 될 경우 밀링할 수 없어 손으로 작업하는데 신경을 더 많이 쓰는 편”이라며 “전체적으로 만족스럽지만 제조사가 강도를 좀더 높여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