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Shape 임상] Best solution for your lab in 3Shape softwares
상태바
[3Shape 임상] Best solution for your lab in 3Shape softwares
  • 제로 편집팀
  • 승인 2019.03.0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아날로그 기공은 이미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에 도달하였고, 이는 디지털 기공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덴마크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스캐너 제조사인 3Shape에서는 한국 기공사들의 진취적인 성향과 학구적인 열정에 부합하고자 2018년 3Shape Korea를 설립했다. 이번 호에서는 기공소에 맞는 최고의 솔루션인 3Shape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자 한다.


서론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 흔히 쓰이는 말 중 ‘인싸’라는 말이 있다. 외톨이라는 뜻을 가진 아웃사이더(Outsider)의 반대격인 말로 많은 사람들과 두루 잘 어울리고 교류를 이어가는 사람을 뜻한다.
치과 기공이라는 업무는 본디 혼자서 몰두해야 하는 작업인 경우가 많다. 자발적 아웃사이더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치과 기공이 디지털화되면서, 더 이상 치과 기공은 혼자서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여러 사람들이 작업을 나눠서 해야 할 만큼 업무가 많고, 또한 그 과정이 전문성을 요하기 때문에 혼자서 이러한 과정을 소화한다는 것은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3Shape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또한 많은 기공사들이 ‘인싸’가 될 수 있도록 몇 가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번 호에서는 3Shape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2가지 솔루션을 소개하고자 한다. 솔루션의 비교를 통해 당신의 Lab에 맞는 CAD/CAM 시스템 세팅이 어떤 것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1. Stand-alone

 
첫 번째로 소개할 솔루션은 Stand-alone 이다.
Stand-alone 시스템을 이용하면 하나의 PC에서 스캔과 디자인을 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의 크기가 작아져 프로그램의 구동이 느려질 가능성이 줄어든다.
또한 Stand-alone 시스템은 다른 시스템과 별개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쪽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러한 Stand-alone 시스템을 추천하는 Lab은 소규모 기공소, 혹은 CAD/CAM을 처음으로 도입하는 기공소이다.
Stand-alone을 추천하는 이유는 초기비용이 크게 많이 들지 않고, 추후 원하는 모듈을 붙이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3Shape의 소프트웨어는 본인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으로, 개개인의 니즈를 반영하여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 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이 3Shape을 택하는 이유 중 하나로, 3Shape은 다양한 솔루션을 확보해 두었고 또한 지속적으로 개발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같은 가격을 지불한다면, 3Shape에서는 본인이 원하는 것만 골라서 나만의 CAD/CAM 시스템을 꾸밀 수 있는 셈이다.

2. Server-Client
두 번째로 쓰이는 방법은 Server-Client 시스템이다. 이 방법은 최소 두대의 PC가 필요하며, 전체 Server를 담당할 PC와 실제로 스캔과 디자인 등의 업무를 행할 Client PC로 나눠진다.

이 방법은 중규모 이상의 Lab에 추천하는 방법이며, Stand-alone을 사용하는 것보다 가성비가 좋고, 많은 양의 업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어 대단히 효율적이다.

 

Server-Client 시스템을 이용하는 경우, 여러 대의 PC에서 동시에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Client PC의 수는 서버당 최대 20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이 방법을 응용하면, 하기의 그림과 같이 더 많은 수의 PC에도 응용이 가능하다.

 
 
 

해외에서는 이미 셀 수 없이 많은 기공소에서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하고, 또한 높은 효율성과 업무속도를 통해 성공을 거두고 있다. 하기 표는 실제로 본인의 Lab에 맞는 시스템을 선택하여 사용하기 전과 후의 효율성이 얼마나 달라졌는지를 비교한 도표이다. 

 
3. Post-installation tips and tricks

올바른 설치를 끝냈다면, CAD/CAM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는 다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하루 이틀 사용할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시스템의 세팅을 조정하여 컴퓨터에 최대한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고 빠른 구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Dental Manager에 보이는 Order의 수 제한
Dental Manager 상에 보이는 Order 수를 제한함으로써, 프로그램이 더욱 빠르게 구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옵션은 Control Panel -> Dental Manager -> 일반-> 데이터베이스 설정에서 찾을 수 있다.

2. Database 유지기간
 

 
  ▲ ❶해당 옵션은 Control Panel -> Dental Manager -> 일반-> 데이터베이스 설정에서 찾을 수 있다
  ▲ ❷옵션은 Control Panel -> Dental Manager -> 일반-> 주문 자동 삭제에서 찾을 수 있다
Database에 많은 케이스를 유지한채로 둔다면, Dental Manager 뿐 아니라 모든 3Shape 프로그램의 구동시간 및 작동이 둔해질 것이다.
더 이상 필요없는 오래된 케이스들은 주기적으로 지워지도록 주기를 설정해주는 것이 좋다.
해당 옵션은 Control Panel -> Dental Manager -> 일반-> 주문 자동 삭제에서 찾을 수 있다.

3. STL 파일의 사이즈
위의 두 가지가 파일의 개수에 대한 것이라면, 마지막은 각 파일의 사이즈에 대한 이야기이다.
디자인을 진행하기에 앞서, 스캔 데이터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해준다면, 디자인 뿐 아니라 CAM ouput을 만드는 과정도 빠르게 진행이 될 것이다.
반대로 얘기하면 스캔 데이터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남겨둔다면, 모든 진행과정이 느려진다는 뜻이다.
따라서 항상 스캔을 진행할 때에는 마지막 과정에서 필요없는 부분을 잘라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다.

이번 호에서는 3Shape 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에 대한 이야기와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다.
많은 기공사들이 당신에게 맞는 Lab solution을 찾고, 또한 Server-Client 시스템을 이용하여‘인싸’가 되기를 기원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