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Shape 임상] What’s new in 3Shape
상태바
[3Shape 임상] What’s new in 3Shape
  • 제로 편집팀
  • 승인 2019.01.02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아날로그 기공은 이미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에 도달하였고, 이는 디지털 기공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덴마크의 소프트 웨어 개발 및 스캐너 제조사인 3Shape에서는 한국 기공사들의 진취적인 성향과 학구적인 열정에 부합하고자 2018년 3Shape Korea를 설립하였다. 3Shape 한국 지사에서는 지난 3Shape Lab Battle 행사를 성공리에 끝마친 후, 유저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Dental System 2018 버전에서 새로이 추가되거나 개선된 기능에 대해 이번 호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서론
치과기공소에서 CAD/CAM을 도입함으로써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기공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넘어간다는 것은 심적으로도, 물적으로도 치과기공사 본인에게는 부담으로 다가오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방식의 도입은 한국을 비롯해서 세계적인 큰 흐름이 되고 있는만큼 많은 치과기공사들이 디지털 기공으로의 전환을 이미 완료했거나 기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전환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디지털 기공으로의 전환 과정속에서, 디지털 기공을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램과 제품의 개선점이 보다 신속하게 공유되고, 정확하게 전달되는 등 유저와의 소통채널이 확대되면 더욱 좋을것 같다는 것이 한국유저들의 바람인 것 또한 사실이다.

1. 스캔
➊ 교합기에서 바이트 직접 스캔

3Shape에서 새롭게 선보인 교합기 홀더는 많은 유저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출시되었다(그림 1, 2).
기존 스캐너는 내부가 협소하여 교합기를 넣어 스캔할 수 없었으나, 새로운 E-series에서는 이러한 걱정이 불필요하다.

▲그림 1 3Shape의 새로운 교합기 홀더
▲그림 2 E3 Scanner

또한 새로운 교합기 전용 플레이트가 추가됨에 따라, 추가된 교합기를 사용하는 기공소에서도 실제 교합기에 배치된 모델의 위치정보를 가상교합기에 간편하게 옮기는 일이 가능하다. 추가된 교합기는 다음과 같다(그림 3, 4, 5)

- Bio Art A7
- Shofu ProArch IV
- 일반교합기 전용 플레이트(기타 교합기용)

▲그림 3 Bio ArtA7
▲그림 4 Shofu ProArch IV
▲그림 5 일반 교합기 전용(기타교합기용)

➋ Full denture 스캔 개선과 멀티다이 스캔 기능
Full denture 스캔이 개선됨에 따라 이제 모든 스캐너에서 Full denture 케이스의 스캔이 가능하다(그림 6). 또한 기존 유저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D700, D710, D800과 D810 모델 스캐너에서 멀티 다이 스캔 기능이 추가되었다(그림 7).
이러한 변화로 신규 유저들에게는 멀티 다이 사용에 대한 고민을 덜어주고, 기존 3Shape 유저들은 생산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해당 설정은 ScanIt Dental 설정 페이지에서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그림 6 Full denture scan
▲그림 7 멀티 다이 스캔

➌ 어버트먼트 스캔 시 텍스쳐 기능 지원
Dental System 2018 버전에서는 어버트먼트 스캔 시에 텍스쳐 기능이 지원된다(그림 8). 이 기능은 텍스쳐 스캔이 가능한 모든 스캐너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부가적으로 스캔 데이터 정렬 기능을 향상시켜 유저들의 편의성은 크게 증가시켰다.

▲그림 8 3Shape scan body

2. 크라운 & 브릿지
➊ Multi-scan handling

Multi scan handling을 한국어로 표현하자면, 다양한 스캔 데이터를 작업 중에 불러올 수 있다는 뜻이다. 3Shape은 기본적으로 정형화된 코스를 따라가면 누구라도 완주할 수 있는 Design way를 제공해왔다. 또한 그런 가이드라인이 제공되었기 때문에 많은 기공사들이 3Shape을 선택하여, 좀 더 쉽고 빠르게 디지털 기공의 세계에 발을 들여왔다.

다양한 스캔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어, 유저들에게 여러가지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구강 스캔 데이터를 불러와 모델리스 작업을 진행할 수도 있고, 진단모델 스캔을 이용하고 안면스캔을 연동해, 보다 자연스러운 보철물 디자인도 가능하다. 이는 Dental System 2018에서 확장된 기능으로 제한 없이 스캔 데이터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복잡한 디자인도 빠르고 쉽게, 또한 더 높은 품질로 완성할 수 있게한다(그림 9, 10).
편안한 디자인 과정을 제공하던 Dental System에 자유도가 추가되어 유저들로서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셈이다. 필요한 경우에는 정렬 및 시각화 도구를 이용해 데이터를 정렬할 수 있고, 디자인 도중 어느 단계에서도 저장이 가능하다.
또한 교합평면 설정을 활용하여 더 나은 초기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능이 향상되었다.

▲그림 9 3Shape X1을 이용한 안면스캔 데이터 활용
▲그림 10 2D RealView Engine 활용

➋ 인접치/대합치 붙이기 기능과 향상된 인접면 디자인
보철물을 디자인함에 있어 Contact을 맞추는 일은 언제나 중요하다.
자칫 보철물의 Contact이나 Occlusion을 잘못 잡게 되면 어김없이 구강 내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보철물 파절이 일어날 가능성 또한 크다.

새로이 추가된 인접치/대합치 붙이기 기능은 보철물을 자동으로 인접치 및 대합치 Contact 기준으로 붙이는 기능이다(그림 11).
이 기능은 치아를 이동시켜 근심부, 원심부 혹은 대합치와의 컨택을 만족시키며, 디자인을 변형시키지 않기 때문에 디자인 도중에 사용하더라도 큰 변형이 없어 보철물 디자인 과정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인접면 디자인과 다듬기가 향상된 Dental System 2018 버전은 조각도 기능을 이용하여 인접면을 부드럽게 다듬어 디자인하는 기능이 리뉴얼 되어, 좀 더 빠르고 일관적인 디자인이 가능해졌다(그림 12).

▲그림 11 인접치/대합치 붙이기 기능
▲그림 12 강력해진 인접면 디자인 및 다듬기 기능

➌ 2배로 빨라진 브릿지와 바 디자인
브릿지와 바를 디자인할 때는 커넥터를 올바른 위치에 생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커넥터의 기능을 강화하여 새로운 버전에서는 커넥터의 자동생성과 위치 조정 기능이 훨씬 빠르고 정확해졌다(그림 13). 기존 3Shape 유저들은 이 기능을 통해 브릿지와 바를 디자인하는 것이 훨씬 수월해지고 또한 빨라졌으며, 익숙해지면 훨씬 편하게 디자인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그림 13 2배 빨라진 브릿지와 바 디자인

➍ 더 좋아진 마진라인의 조정성과 횡단면 기능
횡단면 기능은 유저가 마진라인을 기존보다 명확하게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그림 14). 마진 라인을 정하는 단계에서 마진 근처 부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횡단면이 표기되는 방식이다. 또한 이제 보철물을 디자인할 때, 마진 라인의 가장자리 부분이 보여지고, 이로 인해 마진 라인의 조정성이 향상되었다(그림 15).

▲그림 14 마진라인 횡단면 기능
▲그림 15 마진라인 가장자리 보기 기능

➎ 새로이 추가된 ‘가상 발치’ 기능
범용성이 높은 기능으로는 ‘가상 발치’ 기능이 추가되었다. 모든 적응증에서 이 도구를 사용해 스캔데이터로부터 치아를 가상으로 제거하는 일이 가능하다(그림 16).

▲그림 16 스캔 데이터 상의 ‘가상 발치’ 기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